. 

 .

Graz (그리츠) - Steiermark (슈타이어마르크) 주의

그라쯔 (Graz)는 인구 약 25만 명을 갖는 오스트리아에서 2번째 큰 도시로 9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위치는 연방 수도 Vienna에서 남서쪽이 있으며 헝가리, 슬로베니아 및 크로아시아와   가까운 위치에 있다. 오래 전부터 지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 도시며 게르만 문화권 최남단이다. 1999년에 이 도시의 구시가 일부는 UNESCO가 인정하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이 되었다. 또한 2003년에는 [유럽문화수도]로 지정 되여 많은 문화 행사를 거행했다. / www.graztourismus.at

13세기에 도시로 승격하고 외벽을 완성했다으며 1379년에 오스트리아의 가장 중요한 도시로 지정되었다. 1440-93년간에 황제 프리드리히 3세가 체재하면서 황제 거주 도시가 되었다. 중세 후기부터 합스부르크 가(家)의 지배 하에 있었고, 페르디난트 2세 등 여러 역대 황제가 여기서 태어났다. 1585년에 그라츠 대학이 창설되여 동 대학에 요한 케프러 등 여러 학자가 교단에 섰다. 19세기 이후 교통망의 발달과 공업화에 의해서 급속히 발전해서 오스트리아 제2의 규모를 자랑하는 도시로 성장했다. 제2차 세계 대전 시에 시의 일부가 파괴되었다.

. 

음악 (Music)

1815년에 [악우협회]가 설립되었다. 1963년에 [음악예술 대학]이 설립되었다. 

오페라하우스 (Opernhaus): 1899년에 건조된 1200석의 좌석 수를 가진 오스트리아에서 [비엔나 국립가극장] 다음으로 두 번째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가끔 진귀한 작품과 쇄신한 신 연출에 의한 실험적 공연이 행해진다. 지난 4월9일에 공연되 [모찰트의 마적] 공연에서 주연공의 하나인 타미노 (Tamino)의 역을 한국 김경호 가수가 담당하여 큰 성과를 얻고 있다. / www.oper-graz.com/oper/en    

= = =

관광명소.

- 슐로쓰베르크(Schlossberg): 구시가의 중심에 솟아있는 산으로 2차 세계대전 당시 이 산에 설치된 방공호에 많은 사람들이 피신했으며 했던 사람들은 폭격의 피해를 면했다. 이를 위한 것이 전시되고 있으며, 산정에 가는 방법은 로프철도와 엘레베이터로 또한 걸어서도 갈 수 있다. 위에서 시내의 아름다운 전망과 시내를 흐르는 무어 (Mur)강을 내려다 볼 수 있다. 이 산 언덕에 도시의 상징으로 알려진 유명한 높이 28m의 시계탑(Uhrturm)이 우뚝 서있다.

- 궁성 (Burg): 황제 프리드히 3세가 거성으로 처음에 사용한 후에 확장이 되였으며, 현재는 슈타이어마르크 주지사 관저로 이용되고 있다. 1499년에 건축된 고딕식의 이중 나선 계단은 특이함으로 볼 가치가 있다.

- 청사 (Rathaus): 중앙광장에 위치하며 역사주의의 스타일로 19세기말에 건축된 것이다.

- 청사 (Landhaus): 16세기에 활약한 성새 건축가의 걸작으로 안뜰에는 야외 연극과 콘서트 등이 상연된다.

- 주립 무기고 (Landeszeughaus): 오스만 제국의 침략을 받은 그라츠는 당시의 수비대의 갑옷과 무기 등을 대향 무기고에 수입하여 공개하고 있다. 현재 세계최대의 무기 수집품 (3만점이상)을 소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갑옷과 옛 무기들이 전시되고 있다.

- 대성당 (Dom): 황제 프리드리히 3세가 궁정교회로 1438년에 고딕양식으로 건립한 것이다. 

- 에껜베르크 성 (Eggenberg): 원래 귀족의 저택이 었으나 현재는 주립박물관 [요아네움]의 미술관으로 공개되고 있다.

요아네움 (Joanneum) – 오스트리아 박물관으로 뷔인의 [미술사박물관] 다음으로 큰 규모이여 또한 가장 오래된 박물관이다.

미술관 (Kunsthaus) – 2003년에 [유럽문화수도]이었던 것을 기념해서 건설한 예술 시설물이다. 특이한 외관은 그라츠의 낙후된 것을 다시 볼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내에는 몇 가지 미술관/박물관이 점재한다. 중에도 교회에 위치하는 에겐베르크 (Eggenberg) 성은 주립박물관 [Alte Galerie] 공개되어 비잔틴 미술에서 19세기 회화까지 취급하고 있다. 에껜베르크 성응 2010년에 [세계유산]에 확대 등록되었다.

 

그 외에 현대미술을 전시하는 주립박물관 [Neue Galerie]와 [Kunsthaus], [무기고 박물관]이 유명하다. 주립 박물관과 주립전문대학은 [요한 대공]에 의해서 [요한네움/Joanneum]로 불리고 있다.

 

=

.

교육 (Education)  

유럽 유수의 대학도시로 그라트 대학을 위시해서 공과대학, 의과대학, 예술대학, 교육대학 등 합해서 4만명 이상의 대학생이 공부하고 있다. 이들 대학은 밀접한 교류를 행하고 있으며 어학 프로그램과 스포츠 프로그램은 완전이 일체화하고 있다.   

1999년에 구 시가의 일부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록이 되었으며 2003년에 [유럽문화수도]로 지정이 되여 다양한 문화 행사가 거행되었다.

= 

근교에 볼만한  

모이는 장소는 [그라쯔 관광안내소] (Herrengasse 16)이며, 독어 및 영어로 안내한다.

1) 백머 피버 (Piber): 4-6월의 매주 토요일 2시에 실시되며, 흰 말의 사육장를 방문하는 관광

2) 고성 방문: 7월과 8월의 매주 토요일 2시에 실시되며, [Riegersburg]성 등을 방문하는 관광.

3) 포도 가도 (Weinstrasse): 9월과 10월의 매주 토요일 2시에 실시, 포도주 시음을 하는 관광.

교통편 (Transportation) 

비엔나 본 역에 고속열차 (Railjet)로2시간39분, 잘스부르크에 약 3시간59분, 인스부륵 (Innsbruck)에 5시간50분이면 닿는다. 그리고 스위스 취리히 (Zurich)까지 갈아타지 않고 바로 가는 편이 하로 한편 있으며 소요 시간은9시간35분이다. 또한 국제공항이 마련되어 항공편으로도 방문이 가능하다. 시내 전철 1, 3, 6, 7번은 다 중앙역의 지하에서 탈 수 있으며 시내의 여러 곳을 연결하고 있다. 어른의 한 시간용 승차권은 2.10 유로이다.

전차 무료 이용 구간: 쇼핑과 레스토랑 이용 촉진을 위해 1번과 7번 특별 구간 Kunsthaus – Oper / Kaiser-Josefplatz 3 정유장 구간이다.

.

숙소 (Accommodation)

중앙 역의 역전에 Ibis Hotel을 위시해서 여러 급의 호텔들이 있다. 역 전 오른편에 3급 호텔로Hotel Daniel (www.hoteldaniel.com)이 있으며 이 호텔이 속한 체인으로 3개가 있다.

특급으로 Grand Wiesler Hotel (www.hotelwiesler.com), 일급 호텔로 Weitzer (www.weitzer.com )가 속해 있다.

 

더 구체적인 관광, 문화행사 및 숙소에 대한 정보는 다음의 안내소에 문의하면 된다. 

Graz Tourism Information / www.graztourismus.at/en  /  http://wikitravel.org/en/Graz

= = =.

작성자: 지열 (Ziyul Song) / www.eurasiatour.info   

Facebook / www.facebook.com/pages/EurasiatourInfo/122944391155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