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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Bach-Archiv Leipzig-토마스교회에서개최된개막식연주의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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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hfest 2010 – 2010년 바흐 음악제

매년 라이프찌히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의 [바흐 음악제]2010년에 611일부터 20일까지 10일간에 113프로그램을 갖게 되었다. 금년은 슈만 (R. Schumann, 1810-1856)의 탄생 200주년 해이다. 슈만과 바흐 음악을 널리 알리는데 도움을 준 브람스 (J. Brahms, 1833-1897)를 기념해서 음악제의 제목은 [바흐슈만브람스]이었다. 또한 2년간의 증축 수리를 한 [바흐 박물관]이 금년 3월에 재 개관 되여 더 많은 방문자가 있었으며 바흐에 대해서 현대적인 방법으로 더 많이 접할 수 있게 되었다. www.bachmuseumleipzig.de 

음악제의 전 프로그램은 전년과는 약간 다른 카테고리 순으로 분류하여 6개 종목으로 나누었다.

1) Soli Deo Gloria (단지 하나님께만 영광을) – 본산지에서 성곡/교회음악

2) Fuer Kenner und Liebhaber (전문가와 애호가들을 위해) – 실내악과 야곡

3) Ungehoert! (듣지 못했다.)

4) Bach familiaer – 청취와 체험, 라이프찌히에서 배우고 동참함,

4) Bach unterwegs (바흐와 함께) – 바흐, 오르겐의 대가를 따라서

5) BACHmosphaere – 라이프찌히의 무대, 야외 공연장 및 클럽에서 바흐의 반향,

6) Musical Services (음악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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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년은 [Robert-Schumann-Jahr 2010]로 즉 슈만 (R. Schumann, 1810-1856)의 탄생 200주년 이다. 그와 연관된 곳에서 그에 관한 여러 음악행사가 개최되고 있다. 그의 태어난 츠뷔카우 (Zwickau)에 있는 그의 집 (www.robert-schumann-haus.de)을 많은 바흐 음악제 참가자들이 방문하여서 유품 등을 관람하고 그의 작품의 연주도 들었다. 또한 라이프찌히에도 그가 클라라 뷔이크 (Clara Wieck, 1819-1896)와 결혼하여 4년간 (1840-44) 살았던 집 [슈만 집 (www.schumann-verein.de)에서 여러 행사가 거행되고 있다.

라이프찌히에는 바흐 외에 여기에 태어난 리하르트 봐그너와 클라라 슈만 (Clara Schumann)을 위시해서 많은 위대한 음악가 들이 활동하였다. 특히 멘델스손은 유럽의 음악문화에 여러 가지 자극을 준 주요한 음악가로서 그가 최후에 살았던 집은 골트슈미트 거리 12번지에 남아 있다. 또한 멘델스손이 설립한 독일 최초의 음악원은 오늘날 [라이프찌히 음악 대학]이 되였다. 음악에 관한 박물관으로 바흐박물관, 멘델숀 박물관, 슈만 박물관, 악기 박물관 http://mfm.uni-leipzig.de 등이 있다.

자체 음악 프로그램을 갖는 음악 기관으로 [바흐 음악제]와 밀접하게협력하고 있는 기관들도 여럿이 있다.

게봔트하우스 (Gewandhaus)는 유명한 콘서트 홀이다. 여기에 속한 관현악단는 민간의 오케스트라로서는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1743년에 설립된 전통을 갖고 있다. 매년 국내 각지와 해외에 연주 여행을 하고 있다. 또한 게봔트하우스 합창단와 부속 합창단은 고전에서 현대 작품까지 폭 넓은 레퍼토리를 갖고 매년 개최되는 게봔트하우스 음악제는 라이프찌히 음악 장면의 하이라이트임과 동시에 국제적으로 유명하다. www.gewandhaus.de

오페라하우스 (Oper)가 세워진 것은 1693년으로 독일에서 2번째로 오래된 유서가 있는 가극장이다. 또한 이 가극장에는 유럽 최고 수준의 라이프찌히 발레단의 발레학교와 합창단이 부속되어 있다. www.oper-leipzig.de

이 도시의 음악 문화는 라디오/텔레비전 방송에 밀접한 연결을 갖는 [중부 독일방송 교향악단 (Sinfonieorchester des Mitteldeutschen Rundfunks (MDR)이다.교향악단은 본체 외에 MDR합창단이 있으며 이는 유럽 최고 수준의 성악 앙상블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www.mdr.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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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흐 국제경연대회 (Internationaler Johann-Sebastian-Bach-Wettbewerb Leipzig)

 ©Bach-ArchivLeipzig - 2010년도 [바흐 국제경연대회]의 3분야의 입상자들

 

바흐 아히브 재단 (Bach-Archiv Leipzig)이 주관해서 2년마다 개최하고 있는 주요한 행사이다. 금년은 제17회로 33나라에서 125명이 참가하여 2010년7월7일부터 17일까지 라이프찌히에서 거행되었다. 이 경영대회는 독일에서 개최하는 것 중에 아주 주요한 것이다. 금년의 경연대회에는 피아노, 쳄발로와 바이올린 3부야에 대한 경연대회이다.www.bach-wettbewerb-leipzig.de

이번 바흐 국제경연대회의 입상자에게 주는 상금은 1등이 10’000유로, 2등이 7’000유로 그리고 3등이 5’000유로이다. 또한 입상자들은 [라이프찌히 바흐 음악제]와 이 외 중부 독일의 여러 음악제와 행사에 연주자로 초청이 된다. 입상자들은 다음과 같다.

가) 피아노 - 1등: Ilya Poletaev(카나다), 2등: Stepan Simonian (러시아), 3등: Ekaterina Richter (러시아)

나) 쳄발로– 1등: Maria Uspenskaya (러시아), 2등: Magdalena Malec (폴란드), 3등: Nadja Lesaulnier 프랑스)

다) 바이올린 – 1등: Evgeny Sviridov (러시아), 2등: Shunsuke Sato (일본), 3등: Friederike Starkloff (독일)

금년의 바흐음악제 참관을 위해 협조하여 준 기관은 [바흐-아르히프 재단, www.bach-leipzig.de], 독일관광청 (www.germany.travel )의 취리히 지사, 독일철도 (www.bahn.de)와 스위스연방철도 (SBB, www.sbb.ch)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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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찌히오페라하우스앞에마련된대중의관람을위한야외공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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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바흐음악제 (Bachfest Leipzig)

2009년도[라이프찌히바흐음악제]611일에서 21일까지 11일간개최되었으며, 바흐음악제중에서최대이다. 바흐 (J. S. Bach, 1685-1750) 1723년부터 27년간토마스교회와니콜라이교회의칸토르그리고라이프찌히시의음악감독으로활약하였으며여기서마태수난곡, 단조미사, 부활절과크리스마스오라토리오대작을작곡했다.

2009년도의 [바흐음악제] [바흐, 멘델스존그리고레거 / Bach, Mendelssohn und Reger]라는모토하에성대히거행되었다. 라이프찌히에있어서바흐이후의음악사를언급하면멘델스존과레거를결코잊을없는음악가들이다. 그들은바흐에서영향을받아많은작품들을창작했다. 주지하는바로 [바흐르네상스]공헌을제일의인물은멘델스존 (Felix Mendelssohn Bartholdy, 1809-1847)이다. 그리고 2009년은그의탄생 200기념의해이다. 또한 [바흐전집] 완결후에라이프찌히대학의음악감독으로활약한막스레거(Max Reger, 1873-1916) [바흐를후세에전했다]라고말하는의미로주요한음악가의사람이다. 금년은레거가활동한학술적으로도대단히주요한역사를자랑하는 [라이프찌히대학교] 창립 600주년의해이다.

금년음악제의 11일간에 95개의프로그램이거행되었는데, 작년부터방문자들의편의를위해서프로그램을테마별로나누어서분류하였다.

1) Soli Deo Gloria (단지하나님께만영광을) – 현장에서듣는교회음악

2) Harmonia Mundi (하르모니문디): 음악의도시라이프찌히에서바로크의화려함과심포니의울림

3) Für Kenner und Liebhaber (전문가와애호가들을위해) – 실내악과야곡

4) Bach unterwegs (바흐와함께) – 바흐, 오르겐의대가를따라서

5) Bach familiaer (가정적인바흐) – 청취와체험, 라이프찌히에서배우고동참함,

6) BACHmosphaere – 라이프찌히의무대, 야외공연장클럽에서바흐의반향,

7) Kirchen- und Orgelmusik (교회와오르간음악) – 바흐의 [Kantor’]그의활동영력

예년과같이개막식과페회식의연주는토마스교회(Thomaskirche)에서거행되었다. 외의거행장소는니콜라이교회(Nikolaikirche), 게봔트하우스(Gewandhaus), 오페라가극장 (Oper Leipzig), 청사 (Altes Rathaus) 여러곳에서개최되였다

금년의방문자수는6명으로작년의55명에비해10%증가하였다. 2차의야외콘서트에는거의 12’000명이방문하였는데번의저녁은날씨가좋지않아서적었으나둘째번의밤은거의 8’000명이관람했다고한다. 라이프찌히바흐음악제는 1999이래매년개최되고있는데, 바흐아르히브 (Bach Archiv)에서주관하고있다.

본인은 611일부터개막일부터 7일간을참석하여여러가지프로그램에참가하여서감상했다. 날은토마스교회에서거행된 2009년도의개막식연주멘델스존의 [엘리야]감상하였다. 니콜라이교회에서 2 [Soli Deo Gloria]관한연주와게봔트하우스에서가진합창단공연을 1관람하였다. 그리고바흐와연관된곳에오르간연주투어에2참가하여서여러면을접하게되었다. 특히헨델의태어난할레 (Halle an der Saale)들여 [헨델]위해개조확장한헨델하우스의방문과근교에있는교회에서가진실내합창단의연주를들었다. 외의번의강연과다른행사에도참석하여서[라이프찌히바흐음악제]다양성을알게되었다.

금년의 [바흐음악제] 참관을 위해 협조하여기관들은 [바흐-아르히프재단] (www.bach-leipzig.de), 독일관광청 (www.germany-tourism.de)취리히 지사, 독일철도회사 (Deutsche Bahn, www.deutschebahn.com )스위스연방철도 (SBB, www.sbb.ch)였다.-

바흐음악제의주요프로그램의공연장소인게봔트하우스의공연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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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M 2012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other/282

Leipzig - 음악의 도시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289

Bachfest 2010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music/138

Bachfest 2011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music/212

Bachlebensreise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culture/155

Mendelssohn 200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music/139 

Wagner, Richard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music/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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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Wagner Europe www.eurasiatour.info/index.php/europe/music/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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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송지열 (Ziyul Song) / www.eurasiatour.info

Facebook (Ziyul Song) / www.facebook.com/ziyul.song

Facebook / www.facebook.com/pages/EurasiatourInfo/122944391155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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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uropean Broadcasting Union - 독일의 레나(Lena)의 우승을 축하하는 사회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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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ropean Song Contest유럽 노래 경연대회

유로비전 송콘테스트 ( Eurovision Song Contest, : Concours Eurovision dela Chanson)는 유럽방송연합 (European Broadcasting Union) 가맹 방송국에 의해서 개최되는 매년 연례적인 국제 음악 경연대회이다. 유럽방송연맹은 1950212일에 설립되었으며, 유럽연합과는 별개의 조직으로 1993년에 국제 라디오 및 텔레비전협회와 중앙 및 동부 유럽의 동종의 조직을 편입했다. 20077월의 시점에 가맹 회원국은 56개국의 75방송국이다. 이 조직의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다. www.ebu.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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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Song Ziyul  -  멘델스존이 살았던 현존하는 유일한 라이프찌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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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delssohn 2009멘델스손 탄생 200주년

2009년은 멘델스존 (Felix Mendelssohn-Batholdy, 1809-1847) 탄생 200주년을 맞아 그에 연관된 도시에서 그의 많은 음악행사가 이루어진다. 작곡 이외에 그의 가장 주요한 업적은 가지로, 첫째 그때까지 독립되지 않았던 지휘자라는 직무를 독립해서 자신이 유능한 지휘자로서 솔선 모범을 보여 주었으며 제자들에게 지휘를 가르쳐 현재까지 이르는 지휘 법을 확립한 창립자라는 점이다. 둘째로 그는 오르간 주자나 피아니스트 인데도 지휘자가 되여 그때까지 낡은 악곡을 연주하는 습관이 없었던 음악계에 낡은 것이라도 가치 있는 작품을 경의를 표해서 연주한다는 음악작법을 확립해서 피아니스트와 오케스트라의 연주활동을 크게 성장시킨 것은 멘델스존의 대단한 공적이라 말한다.

펠릭스의 가족은 아버지인 아브라함의 대에 개신교 루터 파로 개종했다. 1816년에 아이들을 개종하였는데 펠릭스는 7 때였다. 그의 가족은 1812 이후 베를린에 거주하였는데 펠릭스를 포함한 유대인들이 박해를 받은 일이 많았는데 개종 후에도 변화가 없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펠릭스의 업적과 영향력이 아주 세였기 때문에 일생 독일 음악계의 중진으로서 군림을 계속했다. 그는 로베르트 슈만과는 친구와 좋은 이해자의 사이였다. 그의 생애를 간단히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멘델스존은 180923일에 함부르크(Hamburg)에서 부유한 은행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벌써 6 어머니로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8 아버지가 파리에 동행해서 [ 아카데미] 지휘자로부터 레슨을 받았다. 11살에 작곡을 하여 [천재소년]이라 불리었다.

1821 12 소개를 받아 봐이마르에 가서 당시 72세의 괴테를 방문하여 2주간 정도 체재했다. 1826(17) 섹스피어의 희곡을 소재로 [ 여름 밤의 (Sommernachtstraum)] 서곡을 작곡했다.

1829(20) 친구의 도움을 받아 J.S. 바흐의 [마태의 수난곡] 베를린 공연에 실현했다. 오케스트라와 성가대는 베를린 성악 아카데미의 멤버들을 출연시켰다. 1750년의 바흐 사후 최초의 [마태 수난곡] 연주의 성공은 유럽에 있어서 바흐의 부흥에 연관되는 주요한 사건이었다. 이것으로 또한 20세의 멘델스존의 명성도 크게 높아졌다. 당시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그리스도교 음악을 유대인이 부흥시켰다]라고 평했다.

여러 유럽 콘서트 여행을 마친 후에 1833-35 사이 뒤쎌도르프(Duesseldorf) 음악감독이 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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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Song Ziyul - 멘델스존이 활약한 [라이프찌히 게봔트 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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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35년에 라이프찌히(Leipzig) 게봔트하우스(Gewandhaus) 관현악단의 지휘지로 임명되었다. 1841년에는 프로이쎈 프리드리히 뷜헤름 4세에 초청되어 베를린 궁정 예배당 악장에 취임했다. 다시 1843년에 분주하게 설립 자금을 모으고, 라이프찌히 음악원을 개교해서 원장이 된다. 작곡과 피아노의 교수로는 로베르트 슈만이 초빙되었다. 그의 생애에 가장 주요한 활동 지는 [라이프찌히]였다.

18475월에 영국 방문 도중 그의 사랑한 누나가 죽은 소식을 접하고 비탄한 나머지 신경장애를 받는다. 일시 회복하였으나 113일에 의식을 잃고 다음 서거했다. 38세로 일찍 서거하였지만 많은 작품을 남겼다.

스코트란드 이탈리아 심포니 (Schottische und Italienische Symphonie), 헤브리덴 서곡,(Hebriden-Ouvertuerie), 바이오린 콘서트 (Violinkonzert, e-Moll). 피아노 콘서트 (Klavierkonzert, g-Moll) 그리고. 오라토리움 엘리아 (Elias) 파울 (Paulus). 합창곡, 시편 모테트 등이다.

금년의 [라이프찌히 멘델스존 음악제] (Mendelssohn-Festtage Leipzig)는 2009년 8월21일부터 9월19일까지 게봔트 하우스 (www.gewandhaus.de), 토마스 교회, 멘델스존 하우스 등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최된다. www.mendelssohn-2009.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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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delssohn-Haus Leipzig]는 그가 살았고 사망한 집으로 후기 고전주의 양식의 건물로 그가 사용한 가구, 편지, 자필악보, 초판의 악보, 수채화 등 많은 귀중품이 전시되고 있다. 박물관, 연주 및 이벤트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개관 시간 매일 10시-18시, 박물관 입장료: 3.50유로 (변동이 가능). 연주회는 일요일 11시, 티켓 요금 12유로.

박물관에는 멘델스존 협회의 재단 사무국도 들어있으며 현재 협회 회장은 유명한 지휘자 Kurt Masur 이다.

Mendelssohn-Haus Leipzig  /  www.mendelssohn-haus.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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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Handel, G. F. (1685-1759)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135

2009 Haydn (1732-1809)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austria/music/109

2010 Mahler (1860-1911)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europe/music/195  

2011 Liszt, F.  (1811-1886)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austria/music/219

2011 Mahler, G. (1860-1911)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europe/culture/218

2013 Wagner, R. (1813-1883)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296

2014 Bach, C.P.E. (1714-1788)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music/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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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송지열 (Song Ziyul) / www.eurasiatour.info

Facebook / www.facebook.com/pages/EurasiatourInfo/122944391155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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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흐 (C.P.E. Bach, 1714 – 1788) - 300주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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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peBach2014 – CPE Bach의 출생지 Weimar의 [베드로와 바울 교회]

필립 에마누엘 바흐 (Carl Philipp Emanuel Bach)는 1714 년 3 월 8 일 봐이마르 (Weimar)에서 태어났으며 1788 년 12 월 14 일 함부르그(Hamburg)에서 사망한 독일의 유명한 작곡가이다.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와 그의 전처 마리아 바르바라 Maria Barbara사이에 난 차남(次男)이다. 아버지 보다는 아버지의 친구 텔레만 (G. Ph. Telemann)의 작곡 스타일을 계승하여, 갤런트 (Gallant) 작풍과 다감한 스타일을 추구해서 고전주의음악의 기초를 닦아 놓았다. 동생 요한 크리스티안이 모차르트를 가르치고 지도했던 것과 같이, C.P.E. 바흐의 작풍은 하이든이나 베토벤 (Beethoven)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생전에는 아버지 요한 세바스티안 보다 유명했으며 형제 중 누구보다 세속적인 성공을 하지만, 본인은 아버지의 지도가 있었기에 자신이 성공할 수 있다고 호소했다. 그런 의미에서 초기 바흐 신화를 만들어낸 장본인 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바흐 일족의 작곡과 구별 하기 위해 [베를린의 바흐], [함부르크의 바흐] 등으로 불린다. 금년은 그가 태어난 300주년 기념 해이다. 관련된 여러 곳에서 그에 관한 행사들이 거행된다. / www.cpebach.d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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봐이마르 (Weimar) – 출생지

그가 태어날 때에 명명(命名)한 대부(代父)는 아버지의 친구 게오르크필립텔레만 (Georg Philipp Telemann, 1681-1767)이었다. 그의 이름에 있는 [필립]는 텔레만의 이름을 딴 것이다. 1717 년에 가족과 함께 쾨텐 Köthen으로 옮겨서 자랐다. / www.cpebach.de/en/2014/weim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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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peBach2014 – CPE Bach의 수학도시 [프랑크푸르트/오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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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치히(Leipzig)프랑크푸르트/오더 (Frankfurt/Oder)에서수학

1723 년에는 아버지의 토마스 칸토르의 취임과 함께 라이프치히Leipzig 이전 했다. 10살 때, 아버지는 칸토를 맡고 있을 때, 토마스 교회 부속학교 [토마스 학교]에 입학하였다.  /  www.cpebach.de/en/2014/leipzig

1731 년에 라이프치히 대학에 진학하여 수학하였으며  후에 즉 1734 년에 프랑크푸르트오데르 (Frankfurt am Oder)의  뷔아드리나 대학 (Alma Mater Viadrina)에 전학하고 1737 에 법학 학위를 받았으나 곧 사법 생으로 나아가는 것을 단념하고 음악에 헌신 하기로 결심했다. / www.cpebach.de/en/2014/frankfurt-%28oder%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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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peBach2014 – CPE Bach의 첫 주요 활동지 베를린과 포츠담의 사진

활동지베를린(Berlin)포츠담(Potzdam)  (1737-1768)

1737년에 프로이센의 왕세자 프리드리히 (후의 프레드릭 2세)의 루핀 (Ruppin)의 궁 (Schloss Rheinsberg)에 쳄바로 (합시코드) 연주자로 봉직하고, 1740 년에 프리드리히 2 세 국왕의 대관식 때 베를린 궁정 악단원으로 승진 했다. 이 무렵에 유럽에서 가장 진보된 클라비어 (피아노) 주자(奏者)의 한 사람이 되었고, 1731 년에 거슬러 올라가는 작곡 활동도 즐겨 건반 악기를 위한 30 곡의 소나타와 수많은 소품이 포함되어 있었다. 작곡가로서의 명성에는 프리드리히 대왕과 뷔르템베르크 공작에게 헌정된, 각 두 개의 소나타 집에 의해 완성 되었다.

1746 년에는 왕실 악단원의 지위에 올라 갔으며, 그 후 22 년 동안 그라운 (Carl Heinrich Graun), 쿠봔츠 (Johann Joachim Quantz),나우만 (Johann Gottlieb Naumann)와, 대왕의 총애(寵愛)를 계속 받았다. 베를린 시대의 대표 작으로, 아버지의 영향을 가장 강하게 세운 막니피카트 Magnificat (1749 년) 외에 부활절칸타타 (1756 년), 심포니 (교향곡, 交響曲)와 수 많은 협주곡(協奏曲) 작품, 그리고 3 집 노래 곡 모음과 약간의 세속 칸타타와 기타 기회음악을 열거할 수 있다. / www.cpebach.de/en/2014/berlin

긴 생애를 통해, CPE 바흐는 클라비어/피아노 연주의 거장으로, 합시코드 보다는 오히려 클라비아 코드와 포르테 피아노에 애착을 표시 했다. 대해와 클러바오 노래, 200 곡 가까운 콘서트 노래를 남겼다. 건반 음악의 대표 작으로, 베를린 시대에 「변주(變奏)하는 반복부(反復部) 함께 / Mit veränderten Reprisen」 소품 (小品, 1760 년 ~ 1768 년)이 있다. 그의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클라비어 교본 [바른 클라비어 주법의 시론 (試論) / Versuch über die wahre Art das Clavier zu spielen] (제1부 1753년, 제2부 1762년)에 의해서 그는 유럽의 음악 이론가로서도 최전선에 서게 되며 、클레멘티 (Muzio Clementi) 및 크라머 (Johann Baptist Cramer)의 지도 법에 기초가 되었다. 덧붙여 바흐의 아들 들 중에서 유일한 왼손잡이고, 그 때문에 현악기가 될 수 없었기 때문에, 건반 악기에 한층 애착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www.cpebach.de/en/2014/potsd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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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째활동지함부르크 (Hamburg)  (1768 – 1788)

 
     ©CpeBach2014 – CPE Bach가 최후의 활동 지 함부르크의 콘서트 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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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만이 사망하자 (1767), C.P.E. Bach는 프리드리히 대왕의 제어를 물리치고, 1768 함부르크 전출하여 텔레만이 악장을 하고 있었던 오케스트라의 후임자로 새로운 악장이 되었다.  

함부르크에서는 요하네 Johanneum 기숙 학교의 Kantor도 겸무하고 있었고, 베를린 시대 보다 훨씬 더 종교 음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함부르크 도착 후 오라토리오 [황야에있는이스라엘인들 [Die Israeliten in der Wüste]를 완성 시킨다. 이 작품은 그 뛰어난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멘델스존을 엘리야와의 유사성 때문에도 알려진다. 1769 년에서1788 년까지 즉 사망까지 20 곡의 수난곡과 약 70 곡의 칸타타 외에 연도(連禱), 모테트 등의 종교 음악을 작곡했다. 또한 동시에, 요제프 하이든의 자극을 받아 기악곡의 기재(奇才)임을 발휘 했다.  한편, 함부르크 시절의 정화(精華)는 "전문가와 애호가를 위한 소나타 집 •판타지 집•론도 집(集)” (1779 년에서 1787 년에 걸쳐 6권으로 나누어서 간행) 이다. 

C.P.E 바흐1788 년에 함부르크에서 사망한다. 클롶슈토크 (Friedrich Gottlieb Klopstock)와 글라임(Johann Wilhelm Ludwig Gleim)가 조사(弔詞)를 썼다. 또한 사후 작업의 대부분은 나중에 게오르크 푈차우 (Georg Poelchau)에 의해 편집되었다. / www.cpebach.de/en/2014/hambu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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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E.바흐는 18 세기 후반을 통해 아주 높이 평가 되고 있었다. 이미 요한 크리스티안 바흐와 친인척인 볼프강아마데우스모차르트C.P.E. 바흐에 관하여 「그는 아버지이고 우리는 아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사실, 소년 시대 1767 년에 습작한 다른 작곡가의 건반 악곡을 편곡한 일련의 피아노 협주곡 중 하나 「피아노 협주곡 3 번 K.40의 마지막 악장(樂章)은 C.P.E. 바흐의 하프시코드 독주곡 「보헤미아 인 La Boehmer」 편곡으로 요제프 하이든의 훈련에서 가장 좋은 부분은, 칼 필립 엠마누엘 작품 연구에 빚지고 있다. 베토벤 (L. van Beethoven)은 칼 필름 엠마누엘의 천재에 대해서 아주 마음을 먹고 평가와 존경의 뜻을 표시하다. .

C.P.E.바흐가 이 같은 입장을 이기고 얻은 것은 전적으로 클라비어소나타에 의해서 였다. 이들 작품은 소나타 형식의 역사에 중요 한 시기를 만들고 있으며 작풍의 투명한 표현에서 섬세 하고 감미로운 악곡 구조의 자유와 다양 한 착상으로 유명하다. 작품의 내용은 창의에 충만 되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감정의 폭이 좁은 편이다. 하지만 생각은 근면하고, 말씨는 세련되고 절묘(絶妙)하다. CPE 바흐는 화성(和聲)의 색채감을 독자의 수법을 이용한 작곡가의 한 사람이고, 한편 선율의 아름다움과 친절함으로 청취자에게 감동를 주는 것을 항상 목표로서 의식하고 있었다. 아마 그래서 전 고전주의 작곡가 중에서 중요한 개척자가 된 것이다.

19세기에 들어가면 C.P.E. 바흐의 이름은 무시된 것처럼 되었다. 예를 들면 슈만 (Robert Schumann)은 「창조적인 음악가로서 아버지와는 격(格)이 너무 차이가 있다」 라고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브람스 (Johannes Brahms)는 높은 평가를 아끼지 않고 다수의 작품을 교정하여 주고 있다. 오늘날, 《플루트 협주곡 D단조》 (Wq.22), 《하프시코드 협주곡 G 장조》 (Wq.3), 《D 장조》 (Wq.11) 외에 《전문가와 애호가를 위한 소나타 집》, 오라토리오 《황야에 있는 이스라엘 인》(Wq238)과 《예수의 부활과 승천 / Die Auferstehung und Himmelfahrt Jesu》 (Wq.240)와 같은 작품이 재평가 되기에 이르고 있다. 건반 음악에서는, [Solfeggietto 하 단조 》 (Wq. 117-2)  피아노 연습곡으로 널리 연주된다.

C.P.E. 바흐는 형제 중에서 누구 보다도 아버지 바흐에 대 한 존경과 바흐 가(家)의 음악적- 종교적인 전통에 충성을 강하게 자각하고 있었고, 요절(夭折)한 두 아들은 음악가가 되지 않고, 할아버지와 동일한 이름을 준 둘째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Johann Sebastian Bach)는 로마에서 화가로서의 수행 중에 병으로 쓰러져 사망한다. 따라서 C.P.E. 바흐 직접의 후예(後裔)는 실존하지 않는다.

C.P.E. 바흐의 배열 번호는 1905 년에 벨기에의 음악 학자 보트켄느 (Alfred Wotquenne)가 만든 보트켄느 자료 (Wq), 헬름 (Eugene Helm)이 1989 년에 만든 헬름 자료 (H) 2개가 병용 (倂用) 되고 있다. C.P.E. 바흐의 전집 (Carl Philipp Emanuel Bach: The Complete Works)은2014 년에 완공을 목표로 기획이 진행 되고 있다.

Thueringer Bachwochen / www.thueringer-bachwoche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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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S. Bach / www.eurasiatour.info/index.php/germany/music/155

Bachfest Leipzig 2011 /  www.eurasiatour.info/index.php/germany/music/212

Bachfest 2010 / www.eurasiatour.info/index.php/germany/music/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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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Handel, G. F. (1685-1759)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culture/135

2009 Haydn (1732-1809)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austria/music/109

2010 Mahler (1860-1911)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europe/music/195  

2011 Liszt, F.  (1811-1886)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austria/music/219

2011 Mahler, G. (1860-1911)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europe/218

2012 Mendelssohn, F. (1809-1847)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139     

2013 Wagner, R. (1813-1883)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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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송지열 (Song Ziyul) / www.eurasiatour.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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