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루소 (J. J. Rousseau) – 2012 [루소의]

루소는 철학자, 교육 및 사상가, 작가, 작곡가 다방면에 영향을 위대한 유럽의 인물이다. 그의 사상은 특히 19세기 20세기에 정치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그는 1712628현재 스위스의 즈네브 (Genève, : 제네바)에서 태어 났다2012년은 그의 탄생 300주년으로 그의 연고지, 특히 스위스 즈네브에서 루소에 관한 전시회, 음악공연 다양한 행사가 거행 되었다

    ©SongZy-루소의 작품들이 공연될 [즈네브극장 / Grand Theatre de Geneve]

.

생애

1712  6월28일 즈네브(Genève)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나다. 7월7일에 산후증으로 모친이 사망하다.  고모 Suzon이 돌봤다

1718  St. Gervais 지구의 Coutance 거리로 이사하다.

1719  7살때부터 아버지와 함께 소설과 역사의 책들을 읽었으며, 사상의 기초를 구축했다.

1722  아버지는 퇴역 군인과의 싸움으로 즈네브를 떠나 니용(Nyon)으로 이주했다. 10월 외사촌동생 아브라함과 보세(Bossey)에 있는 랑베르시에 (Lambercier) 목사 밑에서 수업을 받았다.

1725  4월에시계 조각사 뒤꼬망(Ducommun) 집에 5년계약으로 견습공으로 들어가다.

1726  아버지 이삭 루소는 니용에서 재혼하다.

1728  16살에 견습공 생활 청산하고. 방랑생활에 들어가기로 결심하다..

3월21일에 즈네브를 떠나서 꽁피뇽(Confignon)를 거처 안느시(Annecy)에 있는 바랑 (de Warens) 부인을 만나기 위해 가다. 그녀의 주선으로 사보아 주의 수도 또리노(Torino)에 갔으며 구교로 개종하기 위한 기관을 방문하다. 여기서 귀족들의 시동이 되다.

1730 바랑부인을 찾기위해 안느시로 돌아와서 니용을 거처 프리부르(Fribourg) 방문후에 로잔(Lausanne)과 뇌샤뗄 (Neuchâtel)에서 음악을 가르치다. 베른(Berne, 독: Bern)과 솔뢰르 (Soleure, 독: Solothurn/졸로투른)을 방문하다. 프랑스 대사 보냐끄 (Bonac)후작부부의 주선으로 처음으로 파리로 가서. 스위스대령코따르 집에서 일하다.

1731  파리에서 실망한 후에 이곳을 떠나서 바랑부인이 있는 샹베리(Chembéry)와서 지적조사원으로 8개월 일한 후에 그만두고 음악을 가르치다. 바랑백작 부인비호하에서 교육을 받았고 그녀는 모친같은 여자친구가 되었다. (루소는 이시기에 대해서 생애에 가장 행복한 시기로 회상했다)

1735  루소는 건강 회복을 위해서 샹베리 근교 샤메뜨 (Les Charmettes) 전원집에서 거주하기 시작했다.

1737 병진찰을 받기위해 남부 프랑스의 몽피에르(Montpellier)를 다녀 왔다. 

1740  바란부인과 이별하고, 리용의 마블리(Mably) 가의 집에 가정교사로 들어가다.

1742  음악의 새로운 기보법을 발표했으며 이것을 기회로 파리로가다. 디더로(Diderot)와 친교. 이후에 한동안 [백과전서]에 원고를 집필.

1743  프랑스 대사의 비서로 베니스(Venice)에 가다.

1744  대사와의 불화로 비서직을 그만두고 다시 파리로 돌아오다.

1745  가정부 떼레스(Thérèse Levasseur)와 동거 5명의 자녀들을 난 후에 다 고아원에 보내다.

1747  5월9일에 오랫 동안 보지 못했던 아버지가 니용에서 사망하다.

1750  디종(Dijon) 아카데미의 현상논문 [학문과예술]에 1등으로 당선되여 일약 유명해졌으며 파리에서 백과사전파의 지식인들과 교제했다. 이 후에 의욕적인 저작과 음악 작품을 창작하다.

1752  [마을의점쟁이]이란 오페라공연의 성공으로 퐁뗀느볼로(Fontaingleau) 궁정극장에서 국왕 앞에서 공연하여 대 성공하다. 루이 15세의 알현을 받았으나 거절하다.

1753  작품 저술에 진력하다.

1754  즈네브에 돌아와서 카톨릭교회와 결연하였으며 이때의 고향방문 그리고 바랑부인의 만남도 마지막이 되었다. .

1755  인간평등기원론 (Discours sur l’origine de l’inegalite parmi les homes)란 정치 경제론을 출판하다. 문인으로 지위를 확립했다. 그러나 국왕의 연금수여를 단절하고 파리를 떠났다.

1756  데피네 (d’Epinay) 부인의 초대로 에므농빌(Emmenonville)의 은자암 (Hermitage)으로 옮기다. 

1758  파리에 다시 돌아와서 근교 몽모랑시 (Montmorency)의 몽루이 (Montlouis)로옮겨 집필하다.

1759  뤽상부르 (Luxembourg) 공작 부부와 친교하다.

1761  시골에서 쓰기 시작한 연애소설 [Julie 혹은 신에로이즈 Héloise]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또한 사회계약론 (Contral Social)를 집필 했다.

1762  이해 초에 [사회계약론]과 교육론 [에밀/Emil]이 간행되자 그 4권에 있는 [사보아인 사제의 신앙고백]이 갖는 자연종교적 내용이 파리대학 신학부에서 단죄되여 [에밀]은 금서로 지정되고 루소 자신에 대해서 체포장이 내리게되자 스위스로 망명했다. 익명으로 스위스의 이베르동(Yverdon, 6월19일-7월10일)을 거처 모띠에르 (Môtiers/NE)에 가서 1762년7월10일부터 1765년9월12일까지 거주했다.

1763  즈네브 시민권을 박탈당했다. 

1765  페터(St. Peter)에 1765년9월12일에갔으나오래있지못하고 10월25일에또떠나야만했다. 원래는비일(Biel)과바셀(Basel)를거처독일로가려고했으나변경되어스트라스부그 (Strassbourg)를거처비밀리에 12월16일에파리에도착했으며이어서영국으로향했다.

1966  1월13일런던에도착, 3월19일이후.우우톤 ( Wootten)에서 [참회록] 저술을시작하다.

1767  그를보호한영국의철학자훔(David Hume)과불화를갖자5월말에영국을떠나서다시프랑스로돌아와서꽁띠 (Conti) 왕자의후원으로6월21일부터트리이(Trye)의성에살았다.

1768  트리이를떠나서리용, 그르노블(Grenoble), 샹베리, 부르고앙(Bourgion (8월30일떼레즈와정식으로결혼식가짐) 등을여행하다. 참회록을거의완성했다.

1770  부르고앙의몬칸 ()을떠나리용을거처가명으로파리로다시돌아가다.

1771  그의추적생활에서탈피하기위해서그의자서전 [고백 Confessions]을계속썼다. (출판은사후에공개되었다).

1772  [루소는장자끄를심판한다]를쓰기시작하다.

1776  [고독한산보자의꿈]을쓰기시작하였으나미완성중에

1778  7월2일 파리의 근교 에르므농빌 (Ermenonville) 사망하다.

1782  자서전 [고백 Confessions]의 초판이 출간되다.

1794  프랑스혁명후에 그의 유해는 유명한 인사들이 안장되어 있는 판테온(Panthéon)으로 이장하다. 

상세히 - 영문 IEP에서 / www.iep.utm.edu/rousseau

= = = = =

    ©GenevaTourism – 레망호반에 발달한 유엔도시 제네바의 풍경

자끄 루소 (J. J. Rousseua)는 유럽의 위대한 인물이다. 유럽은 지리적으로 크기에 셋으로 나누어 있다. 첫째 [스위스 루소], 둘째 [프랑스 루소], 그리고 셋째는 나머지의 나라들(이탈리아, 영국 독일)나누어서 있다.

I. Rousseau in Switzerland - 스위스의루소

www.eurasiatour.info/index.php/switzerland/other/275

= = =

II. Rousseau in France 프랑스의루소 

www.eurasiatour.info/index.php/europe/other/281

= = =

III. Rousseau in other European Countries

스위스와 프랑스를 제외한 유럽의 루소 연고지를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A) Italy (이탈리아) - enit.it

Torino (토리노 / : 투린/Turin) – 이탈리아 북서부의 도시, 동계올림픽개최지 

스피리토상토(Spirito Santo) 의세례지원자의시설은 1661년에설립되어, 스피리토샹토의교회신자회의손에서유지되었다. 루소는이시설에서침식의도움을받고허락된기간에카톨릭에귀화된후, 4월23일에카톨릭세례를받았다. 프로테스단트교포기선언에이어서 1728년7월부터 12월까지는마드레느더베르세리백작부인하에, 1729년2월15일부터 8월30일까지는쿠봉백작밑에서 [사용인]으로지나게되었다.

루소는이지방의바클이란이름의소년과알게되었다.그와함께토리노를떠났다. 봐랑스부인과재회하려고결정한것이다. www.comune.torino.it/en

= =

Venezia (베네치아, : Venice) – 특이한 수상도시

1743년9월5일에루소는팔레토마키리 (Palais Toma Quirini)에도착했다. 루소는프랑스대사인몽따규 (Pierre-Francois Montaigu) 백작의서기로임명되여온것이다. 루소는백작의편지를쓰든가해서조정의재능을단련했다. 또한이탈리아음악에대해서정열을깊게한것도이때의일이다. 루소가감동한것은 [노래의매력적인맛, 음성의아름다움, 연주의정확성으로, 그것은바로낙원에있는것같은기분이겠죠!]

그러나루소는백작과사이가좋지않아져서. 생각없이 1744년8월6일베니스를떠나서파리로돌아왔다. www.comune.venezia.it/flex/cm/pages/ServeBLOB.php/L/EN/IDPagina/117

= = =

B) England (영국) visitbritain.com

Chiswick (치스위크) – 런던의 서쪽에 있는 마을 

루소는 영국의 철학자훔 (David Hume, 1711-1776)의 초청으로 영국 런던을 방문하여 1월부터 3월까지 [치스위크]에지냈다. 거기 태임스 (Thames) 강에 면한 마을의Pullein 식료품점에 기거했다. 치스위크의 도서관에는 루소가 여기서 지낸 관계자료가 정리 되어 있다. www.chiswickhistory.org.uk

런던의화가람사이 (Allan Ramsay, 1709-1784)에서루소는초상화를그려서받은것이알려져있다. 이그림의사본은스위스니옹 (Nyon)의근처코페 (Coppet)의성에있다.

.

WottonHall (우우톤) – 영국의중부에위치하는건물

3월22일, 루소는뗄레즈와함께[우우톤홀]에도착했다. 이곳은런던에서 267km 떨어진스타포트 (Stafford) 주에있는데벤포르트(Davenport) 영지내에있었다. 루소는봄이되자이지방의풍부한식물을체계적으로조사하기시작했다. 아주조용한곳으로루소는최후를맞이하려고생각했다. 그러나그를보호한훔과불화를갖자1767년5월말에영국을떠나서다시프랑스로돌아왔다.

www.infed.org/walking/wa-rousseau.htm

= = =

C) Germany (독일) – germany.travel/kr/index.html

Dessau-Wörlitz (데싸우-뵈를리츠) – UNESCO 세계문화유산지

루소는프로이쎈왕의손님으로뇌샤텔영지에체재한것이있었으나현재의독일에발을들어넣은일은없다. 그럼에도[루소의섬]을데싸우(Dessau)의뵈르리츠 (Wörlitz)에서볼수있다. 이것은 1778년에르므농빌에만들어진루소의최초의묘를꼭담게만들었다. 안할트-데싸우 (Anhalt-Dessau)의황태자 (1740-1817)는이철인루소를칭송해서 18세기말엽정원과건물을정비했다. 목적은박애주의의명으로알려진문화적교육학적개혁의문제를실현하기때문이었다. www.woerlitz-information.de

= = = = =

.

저 작

▪ 과학과 예술에 대한 논문/설 (Discours sur les sciences et les arts), 1750

▪ 인간불평등 기원론 (Discours sur l’orgine et les fondements de l’inegalite parmi les hommes), 1755

▪ 언어 기원론 (Essais ur l’orgine des langues), 비간행

▪ 쥬리 혹은 신 에로이즈 (Julie ou la nouvelle Heloise), 1761

▪ 사회계약론 (Du Contrat Social), 1762

▪ 에밀 혹은 교육에 대해서 (Emil ou de l’education), 1762

▪ 고백록/ 참회록 (Les Confessions), 1766년경집필

▪ 고독한 산보자의 꿈 (Reveries du promeneur solitaire)

▪ 백과사전 (l’ Encyclopedie)

= = =

음악작품

▪ 우미한 시의 여신들 (Les Muses glantes)- 오페라 및 발레), 1742

▪ 마을의 점장이 (Le Devin du village) - 막간극/ 오페라, 1752

▪ 삐그마리온 (Pygmalion) 1762

▪ 클라리넷 2중주

▪ 군대행진곡

▪ 만군의 주여, 당신의 (종교음악) 등

= = = = =

.

작성자: 송지열 (Ziyul Song) / www.eurasiatour.info / This email address is being protected from spambots. You need JavaScript enabled to view it. 

Facebook (Ziyul Song) / www.facebook.com/ziyul.song  

Facebook  / www.facebook.com/pages/EurasiatourInfo/122944391155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