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oogle/Wikipedia - [민주주의 가도]의 상징적인 [함바흐 성 / Schloss Hambach]의 옆 모습

.

Strasse der Demokratie (민주주의 가도)

 [민주주의 가도]는 2007년9월7일 이후 남서부 독일에 있어서 [휴가가도]와 동시에 [문화가도]로 기억이 되고 있다. 즉 다른 관광가도들 (고성가도 혹은 바로크가도)와 같이 표본에 따라 1848년 [독일혁명] 지역에서는 민주주의를 향해서 정치적 변혁에 이른 것이다.  이가도의 테마는 [독일에 있어서 민주주의의 역사와 자유]이다. 이 가도는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헤센 주)에서 바셀의 근교의 뢰라흐까지 약 550km이다.

[민주주의 가도]를 따라 관계 장소를 방문하여 보면, 민주주의는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 진 것이지,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독일에 있어서 민주주의는 그 시작으로 여기는 184/49년 이래 결코 평탄한 길을 걸을 것만은 아니다. 민주주의 길을 특징짓고 있는 것은 독일 민주주의에 있어서 요람지이다. 독일 서남부에서 시작한 운동은 20세기에 들어서 독일연방공화국 기본법을 채택해서 점차 완성했다. / www.strasse-der-demokratie.eu

 

가도 성립의 유래와 특성

이 프로젝트는 Karlsruhe시의 펜리히 (Heinz Fenrich) 시장과  Offenburg시의 슈라이너 (Edith Schreiner) 여 시장이  2005년 중간에 모여 프로젝트를 상의하고 2005년 말에 11개 도시와 다른 관련 기관의 관계자들이 모여, 가도의 목적과 [관광가도]의 하나로 하기로 결의를 하고  발기를 했으며,  2007년9월7일에 [함바흐 성]의 [미래의 회의장] (Zukunftskonferenz) 홀에서 여러 관련자들이 모여서  [민주주의 가도]를 여행 안내서에 정식으로 소개했다. Hambach 성에 있어서 자유의 흔적에 경로 지침도 마련했다. 균일 한 라벨 및 정보로 전체를 쉽게 만들었다. 1998년의150 주년 행사 개최의 경험과 그로 축적 된 지식을  되새기 기로 했다.  관광 마케팅  및 정치적 해명은 이제까지의 특이한 형태, 국경을 넘어서 더 확장된 지역으로 „역사를 통한 가도“로 연결이 된다.

[프랑크푸르트]에서 마인쯔와 만하임을 경유하여 [뢰르라흐]까지 방문자들은 자유운동의 발자취를 따라 크게 12도시를 언급하고 있다. 또한 1848년3월의 독일혁명에서 현재까지, 독일의 남서부 지역의 관련 건물, 박물관, 광장, 기억이 되는 장소, 인물 그리고 한 지역의 공동으로 자유 민주주의 전통을 알 수 있게 된다. 독일 역사에 있어서 시민혁명은 일반적으로 많은 군주제에 대항하는 민족해방투쟁으로 나타난다.  이 것들은 늘 이웃 나라들 즉 스위스와 오스트리아 또한 먼저 2월혁명을 한 프랑스의 민주운동과 결부된다. 이것으로 독일의 민주주의는 유럽 역사의 한 부분이며, 단지 국가적 반란으로 고립되지 않는다는 의식에 다시 불러 일으킨다. 역으로 오늘날의 유럽은 19세기에 여러 사람들의 개인적이 참여에 즉 1848년과 49년의 실패한 혁명에 기인하고 있다.   

즉 이것은 평탄한 길이 아니었다, 독일에 있어서 초기의 민주주의 자들에게는 고된 경험도 또한 만족감에 빠지는 순간도 있었다. 독일 민주주의와의 관련된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일로서 여성도 다수 초청된 [함바흐대회] (Hambach) (1832년 5월 27일 개최)와 바덴 헌법, 프랑크푸르트의 바울교회에서 개최된 [국민의회] (Nationalversammlung)를 열거 할 수 있다.

.

역사적 사건의 현장과 기념관, 박물관, 식당 호텔

[민주주의 가도]를 나가면 독일에 있어서 민주주의의 루트에 여행하는 것이 된다. 스릴이 있는 일화와 걸출한 인물, 분기점이 된 장소를 발견해서 감동적인 이야기와 혁명의 노래를 들으며, 독일과 민주주의, 자유의 험난한 도정(道程)에 대한 것을 배우는 것이 된다.

또한 당시 혁명가들도 맛있는 와인과 좋은 맥주, 지방의 평판이 있는 요리를 접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자신들이 조달한 것이다. 그 결과 식당과 숙박소가 – 지금도 그런 것처럼, 그들의 기분에 맞는 집회소가 되었다. 

.

[민주 가도]독일의 역사에 자유운동을 위한 도시로 12곳으로 구성하고 북쪽에서 남쪽으로 다음과 같이 3그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민주주의 가도]를 북부에 보면 프랑크푸르트 (Frankfurt am Main), 마인츠(Mainz), 만하임(Mannheim), 하이델베르크(Heidelberg), 중부에 브루흐살(Bruchsal), 칼스루에(Karlsruhe), 노이슈타트(Neustadt an der Weinstrasse), 란다우(Landau) 그리고 남부에 오펜부르크(Offenburg), 라슈타트( Rastatt), 프라이부르크(Freiburg im Breisgau), 뢰라흐(Loerrach) 의 도시들이다. 또한 바덴-뷔르템베르크과 라인란트-팔츠 (Rheinland-Pfalz)의 정치 교육을 위한 주의 센터 등도 [민주주의 가도]에 참여하고 있다.

[독일 자유 민주화 운동]에 관한 기념 건물과 광장 인물들을 언급하여 보면 아래와 같다.

= = =

.

     ©Google/Wikipedia - 1848년에 처음 [독일 국민의회]가 개최되었던 프랑크푸르트 [Pauluskirche]

.

프랑크푸르트 (Frankfurt am Main) – 국민희회 소집 도시

[프랑크푸르트 국민의회]는 1848년에서 1849년에 걸처 제국자유도시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개최된 의회이다. 헌법제정을 통해서 자유주의적인 독일 통일를 시도해서 그 통일 방식을 토의했으나 최종적으로 오스트리아 제국, 프로이센 같은 유력 군주국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좌절되었다. 정식명칭은 [헌법제정 독일 국민의회]이었다. 

바울교회 (Pauluskirche)에서 1848년5월18일에 처음 소집 되여 1년간 여러 차례 거행된   국민의회는 1949년5월까지 개최되었다. 의원 수는 인구 5만명을 기준으로 1명씩해서, 오스트리아 황국에서 리히텐슈타인 후국까지 20개국에서 총 649명이 배정되었다. 그러나 선거 거부 지역도 있고 해서 결국에는 585명이 선출되었다. 회의는 540명 이상이 참석해서 이루어졌다. / www.stadtgeschichte-ffm.de/download/paulskirche

 

의원들 중에는 유명한 인물들이 많이 있었다. 초대 의장으로는 군인이며 정치가인 가게른 (Heinrich Freiherr von Gagern, 1799-1880)이 활동했다.   

현재 이 교회에는 당시의 자료들이 전시되고 있는데, 방문이 가능하다. 행사가 거행될 때를 제외하고 매일 10시-17시까지 개방되고 있다.  

www.frankfurt-tourismus.de

= = =

.

마인쯔 (Mainz) – 자극제공자 프랑스

달베르크 호프(Dalberger Hof) 는 1850년5월23일에서 6월8일까지 77명의 민주당에 대한 [대역죄 재판]이 거행된 장소이다. 또한/새로 Friedrich Hecker, Gustav Struve, Karl Drais, Franz Siegel, Philipp J. Siebenpfeiffer 등 헌법의 옹호자들이 생명을 걸고 투쟁했던 것이다.    

도시극장(Stadttheater)은 국민의회 장소이며 동시에 민병의 본거지었다. 중앙공동묘지 (Hauptfriedhof)에서는 5월21일 거리 전에서 전사한 프로이쎈 군대를 기념비를 연상하게 된다. 

이외의 연관 건물들은 [독일집] (Deutschhaus/Neues Zeughaus), [프랑크푸르트 뜰] (Frankfurter Hof), [철탑] (Eisenturm) 등이다.

www.touristik-mainz.de

= = =

.

만하임 (Mannheim) – 농동자에 의한 민주주의 운동의 발상지

남서부의 정치적 및 군사적 중심지이며, 궁성에서는 [만하임의 국민의회] (Mannheimer Volksversammlung)가 개최되었다.

1848년2월27일 바리킷 투쟁지로,  중앙묘지(Hauptfriedhof)에는 혁명군의 묘지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 관련된 곳으로 언급된다. [궁성 내의 뜰] (Innenhof Schloss), [시장 광장]( Marktplatz)이다.  

칼 드라이스 남작 (Karl Drais, 1785-1851)의 활동지며, 후에 여성 권력자들 바써만 (Julie Bassermann, 1860-1940) 및 봐헨하임 (Hedwig Wachenheim, 1891-1969)의 배출지이다.   

www.tourist-mannheim.de

= = =

.

하이델베르크 (Heidelberg) – 오랜 대학도시

자유롭고 국가에 친한 대학교의 학생들이 농부와 시민들과 함께 반동의 위치에서 대항했다. 

[하이델베르크 의회]는 1848년3월5일에 호텔 [Badischer Hof]에서 51명의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의 정치가들이 모였다. [캄 왕자](Prinz Carl) 건물은 바덴과 팔츠 지방 혁명군의 본영이었다.

 [대학광장] (Universitaetsplatz)에는 시민군과 대학생들의 시위 행렬 장소이었다. 

[시장광장/시 청사] (Marktplatz/Rathaus), [구 대학건물] (Alte Universitaet) 등이다.  

Georg  Gottfried Gervinus (1805-1871)는 학자, 사상가 및 정치가로 민주화 운동에 큰 활동을 하였다. 에베르트 (Friedrich Ebert, 1871-1925, 봐이마르의회의 초대의장)의 생가/기념관이 있다.   

www.heidelberg-marketing.de

= = =

.

         ©Song Ziyul - [법의 도시] 칼스루헤(Karlsruhe)의 [기본법의 광장, 2005] 풍경

.

칼스루헤 (Karlsruhe)헌법 법의 도시

칼스루헤에서 [민주주의]의 역사를 배울 수 있으며, 바덴혁명 (Badische Revolution)을 접할 수 있다.

기념장소로 바덴상원집(Badische Staendehaus 1822, 첫 독일 의회건물), 1864년에 첫 독일행정재판소(Verwaltungsgericht), 1893년에  첫 독일 여자인문고등학교 (Maedchengymnasium) 그리고  1951년 이후 연방 헌법재판소 (Bundesverfassungsgericht)로 바뀌었다. 

시 청사(Rathaus), 기본법 광장 (Platz der Grundrechte), 연방재판소 (Bundesgerichtshof) 등 관련 관광명소도 볼 수 있다. 

[Staendehaus 시립도서관]는 화 & 목요일은 10-19시, 월 & 금요일은 10-18시, 토요일 10-14시

안내 설명은 사전에 신고해야 한다.

www.karlsruhe-tourismus.de  

= = =

.

브루흐살 (Bruchsal) – 궁성, 남자감옥소, 여자감옥소

시내의 중심에서 북동쪽으로 Maennerzuchthaus (Schoenbornstrasse에 있음)에는 1841년-1848년 사이에 남자용 감옥소의 주 건물이 설치되었다. 개소 후에 바덴의 혁명해 1848년에 패배한 발란군의 감옥소로 수용되었다. 오늘 날에 [시민 센터] (Buergerzentrum)의 기능을 한다.  

[Gasthof „zum Baeren“]는 맥주 집으로 혁명군의 집합소이었다. 

묘소 안에 기념석/비(Gedenkstein)가 있다. ,

궁성(Schloss)에는 현재 독일 자동음악 박물관 (Deutsches Musikautomaten Museum)이 있으며, 매일 9시30분-17시까지 개방된다. (월요일은 휴관이나 휴일인 경우 개방)

www.bruchsal.de

= = =

.

노이슈타트 (Neustadt an der Weinstrasse) – 포도재배지역 중심지

[노이슈타츠]의 시 구역에 속하는 함바흐 (Hambacher Schloss)에는 1832년 5월 27일에 개최된 독일 민주화 운동의 축제인 [함바흐 대회]가 개최된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이다. 이 성에 가는 축제행열이

[시장광장] (Marktplatz)에서 시작이 되었다. 1848년7월에 이 광장에서 여성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깃발이 새로 구성된 시민군에게 전달되는 행사가 거행되었다. 광장 서쪽에 아름다운 3층의 [시청사] (Rathaus) 건물이 서있다. 시립 박물관 [뵘 별장] (Villa Boehm)이 현재 시립박물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입장료는 없다. / www.stadtmuseum-neustadt.de

[노이슈타트]는 라인란트-팔츠 주에 속하며 또한 [독일와인가도]에 위치한다.  [독일포도재배]의 중심지로 매년 와인축제와 [독일와인여왕](Deutsche Weinkönigin) 선출이 개최되는 도시이다. 

www.neustadt.eu/tourismus-wein

= = =

.

란다우 (Landau)  - 독일 땅에 프랑스 도시

아름다운 3층의 신 시 청사 (Rathaus)는 1827년에 바이에른 군 당국의 짛휘관에 의해서 세워진다. 1790/91년에 야코비 당사로 이용된다. 구 상관(商館)(Altes Kaufhaus)은 야콥 클럽의 회의장의 하나였다.  

콘라트 크레쯔 (Konrad Krez, 1828-1897)는 변호사였으며, 후에 미국으로 이민 갔다. 후에 미국 연합군(Unions-Armee) 장군이 되었다. 그의 생가의 표시판이 있다.

[마아라 ] (Haus Mahla)는 전 시장의 별장으로 지금은 시립 박물관 및 자료실로 이용되고 있다.

월 - 목요일: 8시30분-12시, 월 – 수요일: 14-16시, 목요일: 14 -18시

신고 합의에 따라 안내함. 입장료 무료. 이 건물은 전 시장의 별장

www.landau.de

= = =

.

오펜부르크 (Offenburg) – Salmen 열차 풀가동

[잘멘 집] (Haus Salmen)에는 1848년3월19일에 [국민의회] (Oggenburger Versammlung)가 소집된 장소이다. 잘멘은 민주주의의 요람지이다. 이 장소는 역사적 의미의 재발견을 갖어 왔으며,   오늘 날 문화 및 기념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큰 행사 홀도 갖고 있다.

오펜부르크의 [시 청사] (Rathaus)에는 1848/49년에 2번의 민주주의 의회가 개최된 무대이다.

민주주의를 위한 형무소로 유명하다.

구스타브 레 (Gustav Ree, 1810-1869)는 1845-48년간 오펜부르크 시장이었으며, 민주주의 적인 독서협회의 창시자이다. 그의 부인 안나 (Anna)는 [오펜부르크 부인협회] 창시자이다. 레 시장은 1847년-49년 간에 오펜부르크 민주주의 운동에 우두머리였으며 민주주의 의회의 회장을 맡았다.

www.offenburg.de

= = =

.

      ©Google/Wikipedia - 1848/49년의 혁명시기에 주요한 모임이 있었던 [시 청사/Rathaus] 전경

.

라슈타트 (Rastatt)  - 군인과 권력

[라슈타트 연방 요새] (Bundesfestung Rastatt)는 1842년에 시작한 것이 1848/49년에 대부분 완성되었다. 7000명을 가진 도시에 10000명의 군인이 주둔되었다. 1849년에는 6000명이 더 추가되었다. 혁명군이 정부군과 대치 및 전투를 하였으나 1949년7월23일에 혁명군이 항복하였다.

라슈타트 궁전 (Schloss Rastatt)에는 현재 독일 역사의 [자유화 운동]을 위한 기념품이 전시되고 있다.     

라슈타트 시 청사 (Rastatter Rathaus)에도 1848/49년의 혁명 시기에 중요한 모임과 역할을 하였다.   

자유의 기념비 (Freiheitsdenkmal) 는 자유를 위한 투쟁가들의 총살이 거행된 것의 기념물이다.

이 박물관은 1980년 당시 연방 대통령 하이네만 (Gustav Heinemann)에 의해서 발기된 새로운 가도의 아이디어 제공자이었다.   

www.rastatt.de

= = =

.

프라이부르크 (Freiburg)아이디어 제련, 흑림지대의 중심지

1846년에서 1849년 사이 [대성당광장](Muensterplatz)에 있는 역사적인 상관(商館) [Historisches Kaufhaus] 은 의회건물 안에 있었다. 1946년 11월 22일에 처음으로 1933년 이후 바덴 (Baden) 카이저  홀에서 민주주의의 주 의회가 소집되었다.  거기서 프랑스 페네 (Pierre Pene) 지사는 국민에게 자치권을 위임했다. 투표를 위해서 1947년 5월 18일에 의회는 헌법 작업을 했다. 동시에 선출된 바덴 주 의회 (Landtag)는 여기 5월29일에 첫 회의가 개최되었다.

1848년3월26일에 [대성당 광장]에 혁명의 집회가 개최되었다. 1848년 부활절 주일에 바덴과 헤쎈 연방군 (Bundestruppen)에 대한 바리케이드 전이 있었다. [Basler Hof]에서 재판이 거행되었다. 

[콜롬비 저택] (Colombischloessle)는 프라이부르크의 화려한 저택으로 과부인 백작부인 [Maria Antonia Gertrudis de Zea Bermudez y Colombi] (1809-1863)이 살았던 집이다. 1847년부터 1852년까지 내각의 청사였다.  

[로트에크 기념비] (Rotteck Denkmal)는 역사가이며 자유주의 정치가인 로트에크 (Karl Wenzeslaus Rodecker von Rotteck, 1775-1840) 를 기념해서 만든 것으로 시청 앞 광장에 있다.  

www.freiburg.de

= = =

.

     ©Google/Wikipedia - 1848/49년의 혁명운동, 프랑스 및 스위스의 자료들이 전시되는 박물관

.

뢰르라흐 (Loerrach)  - 국경도시, 민주화 운동

뢰라흐는 3국 (독일, 프랑스 및 스위스)에 접한 국경도시로 다른 나라들과도 교류가 있었다. [자유, 민주, 정의]의 운동에 연관된 유럽 유일의 박문과 [3국박물관] (www.dreilaendermuseum.eu ) 의 방문을 권장한다.

구 시청 (Altes Rathaus)에서는 1848년9월21일에 구스타브 슈트루베 (Gustav Struve)가 국민들 앞에서 [독일공화국] 건립을 외친 장소이다.  

시교회(Stadtkirche)는 복음 신교회로 이 교회의 쉘렌베르크 (Reinhard Schellenberg, 1814-1890) 전도사는 자유주의의 대표자로 [독일국민의회]의 이 지역 첫 의원으로 선출되여 활약하였다.  교육관/박물관 (Paedagogium/Museum)는 처음 김나지움 학교 교사(校舍)로 이곳에 1848년에 학교 의무교육이 도입되었다. 그리고 현재 박물관으로 이용되여 1848/49년의 혁명에 관한 자료들을 200점 수집하여 전시를 했다. 

전의 식당/여관 [히르쉔 여관] (Gasthaus Hirschen)에는 신문 독자협회의 만남의 장소이었다.

주요 인물로 구스타브 및 아마리에 슈트루베 (Gustav und Amalie Struve) 부부를 열거 할 수 있다.

엠마 헤르벡(Emma Herwegh)은 공화당의 일원으로 독일 역사에 첫 여자 군인 사령관이었다.

www.loerach.de

= = =

자료 출처: [독일관광국] (German National Tourism Board), Die Strasse der Demokratie – Ein Routenbegleiter auf der Spuren der Freiheit von Info Verlag

Karlsruhe: https://ka.stadtwiki.net/Stra%C3%9Fe_der_Demokratie

Wikipedia 

= = =

Alpenstrasse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other/367 

Buergenstrasse / www.eurasiatour.info/index.php/germany/other/113

Fantastische Strasse / www.eurasiatour.info/index.php/germany/other/147

Goethe-Strasse / www.eurasiatour.info/index.php/germany/other/106

Maerchenstrasse / www.eurasiatour.info/index.php/de/germany/other/116

Romantische Strasse / www.eurasiatour.info/index.php/de/germany/other/246

= = =

Facebook / www.facebook.com/pages/EurasiatourInfo/122944391155017

Facebook / www.facebook.com/ziyul.song

작성자: 송지열 (Ziyul Song) / www.eurasiatour.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