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iel (키일) – 범주의 도시 (Sailing City)

KielerWoche    (c)Wikipedia - 오랜 전통의  [Kieler Woche] 행사에 참여한 범선들의 풍경 

키일은 인구 약25만 명을 갖는 슐레스뷕-홀슈타인 (Schleswig-Holstein)의 주의 주도이다.

이 도시는 1242년에 도시권을 취득하였고, 1283년에는 [한자동맹]에 가입했다. 또한 1665년에 대학교가 창립되었다. 1865년에 프로이쎈 함대를 이 곳으로 옮김으로 시의 급격한 발전을 가했다. 1895년에는 뷜헤름황제 운하 (오늘날 북해-동해 운하)가 개통되면서 더울 활기를 갖게 되었다. 1936년의 베를린과 1972년의 [뮌헨 하계 올림픽]의 요트 경기가 개최된 곳이었다.

시내에 볼 것으로1242년에 창립된 가장 오래된 니콜라이 (Nikolai)교회, 선박/항해박물관, 식품검사기관, 오페라하우스, 독일 최대의 스포츠 홀의 하나인  [Ostseehalle], 대학교에 속한 식물원 (9천종의 식물 수집), 중앙역 현대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고속철도 ICE가 독일의 주요 도시와 심지어 스위스의 취리히까지 오는 선이 있다. 역 근처에 쇼핑 센터 시설이 잘 되어 있어서 방문자에게 편리하다.

키일은 독일 동해(Ostsee) 쪽의 17km 내륙으로 들어간 곳에 발달 되여서 군항으로도 적격이며 또한 요트 경기에도 적합하다. 독일에서 북구의 여러 곳에 가는 연락선 즉 놀웨이 오슬로(Oslo), 스웨덴 괴테보르크 (Goeteborg)에 매일 운향이 되고 있다.

[키일 주간 (Kieler Woche)]은 매년 6월에 개최되는 약 100년의 역사를 갖는 이 도시의 최대 행사인데 세계 각국에서 범선들이 모여 경기를 하며 아울러 문화행사를 겸하는 축제이다. 즉 이 축제는 스포츠, 문화 및 여름 축제를 합한 것이 된다. 많은 방문자가 있기에 호텔 방을 구하는 것이 힘들며 사전에 여유 있게 기간을 갖고 예약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 외의 음악 행사로 [Schleswig-Holstein Musik Festival], 예술, 문화 및 음식축제인 [Duckstein/Festival Kai City Kiel] 그리고 11월하순에서 12월23일까지의  [크리스마스 장]이 개최된다.

[Kiel Card]는 24시간 유효한 것이 8.90유로이며 승차할 때 찍은 시간을 기준해서 24시간 내 시내의 전 구간의 버스를 무료로 승차 할 수 있으며 버스와 배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11.50유로, 그리고 박물관 입장 시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구입은 키일 관광안내소와 지정된 여러 호텔에서 가능하다.

슐레스뷕-홀슈타인 주는 독일의 16개 주 중에 가장 북쪽에 위치하며 동쪽으로 동해/발틱해, 서쪽에는 북해. 남쪽에는 독일의 니더작센주 그리고 북쪽에는 덴마르크와 접하고 있는 비교적 작은 주이며 지형은 대부분 평지와 약간의 낮은 언덕으로 되어 있어서 농작물 재배와 낙농업이 성하다. 특히 유명한 것은 낙농용 소로 흰 점과 검은 점을 가진 [슐레스뷕-홀슈타인] 종으로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

Kiel-Marketing e.V. / Tourismus / www.kiel-sailing-city.de

= = = 

wattenmeer  (c)Wikipedia - 2009년 [UNESCO 세계자연유산지]로 선정된 [Wattenmeer] 

Schleswig-Holstein (슐레스뷔히-홀슈타인)

슐레스뷔히-홀슈타인 주는 북해(North Sea)와 발틱 해(Baltic Sea) 사이의 유틀란트 반도 (Jutland Peninsula) 남단 부분에 자리하고 있다. 이 주는 북부는 덴마크와 국경을 접하고, 동쪽은 발틱해 및 메클렌부르크-포어폼메른 (Mecklenburg-Vorpommern) 주, 남쪽은 니더작센(영: Lower Saxony) 주와 함부르크 (Hamburg), 서쪽은 북해에 면하고 있다.  또한 이 주의 구성은 홀슈타인, 동시에 라우엔부르크(Lauenburg) 및 전의 자유시 뤼베크(Luebec)로 되어 있다.  

북해와 발틱 해 사이를 이어주는 중요한 해로(海路)가 킬운하 (Kiel Canal)이다. [킬운하]의 주요부분에 이용된, 엘베 강을 제외한 가장 긴 강은 아이더(Eider, 188km) 강이고, 이 강은 오랫동안 신성 로마 제국덴마크 사이의 경계가 되어왔으며, 또한 슐레스뷔히와 홀슈타인의 경계이기도 하다.

북해 연안을 따라 넓은 갯벌 지역이 형성되어 있다. 이곳은 바다국립공원 [(Nationalpark Schleswig-Holsteinisches Wattenmeer)로 지정되어 주의 보호를 받고 있다. 이 국립공원은 중앙 유럽 최대의 규모이다. 이 지대는 [UNESCO 세계자연유산지]로 2009년에 선정이 되었다.  독일의 유일한 높은 바다 섬은 헬골란트(Heligoland) 섬으로 북해에 위치하고 있으며, 슐레스뷔-홀슈타인 주에 속한다.

전원지대는 평평하며 산이 전혀 없다. 가장 표고가 높은 붕스베르크(Bungsberg) 산이 168m 이다. 이 주의 면적은 15'799km2 (12번째로 큼), 인구는 약 800만 명이다. 주 내에는 많은 호수들이 있으며 특히 홀슈타인 동부의 [홀슈타인 스위스] (Holsteinische Schweiz) 라고 불리는 지방에 많은 호수가 보인다.

이 주의 가장 큰 도시는 주도인 키일(Kie)l이고 두 번째로 큰 도시는 [한자동맹]의 중심지 역할을 한 뤼베크(Luebeck)이다. / www.schleswig-holstein.de

www.schleswig-holstein.de/EN/Home/_documents/tourism.html

= = = 

Luebeck (뤼베크) - 세계유산의 중심지

      (c)Wikipedia - Luebeck 시의 상징적인 [Holsteintor] 특이한 문의 풍경 

뤼베크 (Lübeck)는 독일 북부 슐레스뷔히-홀슈타인(Schleswig-Holstein) 주에 있는, 발틱 해 (Baltic Sea)에 면한 항구 도시이다. 중세에는 한자 동맹 (Hanseatic League)의 중심지이기도 했다. 1937년까지도 자유시였다. [슐레스뷔히-홀슈타인] 주의 2번째로 큰 도시로 인구는 약 22만 명이다.

한자도시 뤼베크는 구 시가의 전체가 세계유산으로 1987년에 유네스코에서 지정이 되었다. 이 [뤼베크]은 한 때 [한자동맹의 여왕]으로 장대한 문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대표적인데 이것만이 아니고, 1987년에 등록된 것은 로마네스크 양식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1000채에 넘는 보존 건축물을 포함한 구 시가 전역이 중요 문화재로서 역사적 도시와 병행해서 [보존 특별지구]에 지정되어 있다. 대표적인 것은 역사 있는 시 청사, 고딕양식의 벽돌로 된 교회, 부덴부로크 하우스, 화려한 상인의 회관, 중세시대의 성령병원, 벽돌로 건축된 높이 솟은 집들과 낭만적인 안뜰 등, 여기에 중세의 향기가 가득 차 있다

뤼베크에 태어나거나 거주한 인물 중에 3인의 노벨 수상자들이 나온 것을 자랑으로 여긴다. 즉 Thomas Mann (1875-1955)는 1929년에 [노벨 문학상], Willy Brandt (1913-1992)는 1971년에 [노벨 평화상] 그리고 Guenter Grass (1927-2015)는 1999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발트 해 남서쪽 [뤼베크 만]에 접한 항구가 있는 항구 도시로, 조선 산업 등에서도 번창했다. 이 도시의 위치는 약 55km 남서쪽에 함부르크 (Hamburg), 60km 북서쪽에 키일 (Kiel), 55km 남동쪽에 슈베린 (Schwerin), 100km 동쪽에 로스토크 (Rostock)가 위치한다. 또한 뤼베크는 발틱해의 주요한 관문의 하나이다. 

Luebeck und Travemuende Marketing GmbH / www.luebeck.de/tourismus  

(위의 자료들의 일부는 Google/Wikipedia에서 인용 및 참조로 한 것임)

= = =

작성자 (Editor): 송지열 (Ziyul Song) 

www.eurasiatour.info  &  http://blog.daum.net/eurasiatourism   

Facebook: www.facebook.com/pages/EurasiatourInfo/122944391155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