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 Years after the Fall of the Wall - 장벽 붕괴 30년을 기념하여

BerlinAlexanderp    (c)GNTB - [메를린 장벽붕괴]후 건설된 [Berlin의 Alexanderplatz] 멋진 모습

장벽 붕괴 30년후에 관광나라 독일은 점점 커지고, 아름답고, 다양해지고 있다.

1989년 9월 9일에 독일 내 국경이 개방되어 동독인들이 전 세계를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은 또한 수백만의 국제 관광객이 이전의 동독(GDR)의 영역에 자연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열였다. 관광은 다음 몇 년 동안 중요한 경제적 요인으로 발전했다. 현재 1,050억 유로이상으로   경제의 총 부가가치에 약 4%를 기여하고 있으며, 독일에서 약 3백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재통일 과정에서 상당한 공공 및 민간 투자는 통일 독일의 관광 인프라에도 이익을 가져 올 것이다. 예를 들면, [독일 통일] 운송 프로젝트는 고속도로, 간선도로 및 철도를 최신의 상태로 끌어올리기 위해 약 400억 유로를 투자했다 (출처: 연방 교통부 및 디지털 인프라 부, 2016).

독일관광국[German National Tourist Board]의 본부에서 계획 추진하는 2019년도의 하이라이트 투어]로 초청을 받고 9월17일부터 4박5일간의 투어를 위해서 작센 주의 주도인 드레스덴에 모였다. / www.germany.travel 

참가 기자들은 유럽에서 9명 (이탈리아와 슬로베니아에서 각 2명, 영국, 아일랜드, 포루투갈, 스페인 및 스위스 각 1명씩) 그리고 홍콩에서 2명이었다.  또한 주최측의 담당자로 슬로베니아 독일관광국 사무소의 책임자이었다. 그리고 여행 Tour Manager로 경험을 많이 가진 베테낭 (G. Reiff)씨이었다.

[독일관광국 스위스 취리히사무소]는 [베를린장벽 붕괴] 30주년을 기념해서 2019년11월12일12시 - 14시까지 취리히 시내의 중심지에 위치하는 Muensterhof레스토랑에서 20명의 국제기자들을 초청하여 오찬을하면서 그간의 매우 큰 관광발전을 설명하는 모임이 있었다. 내용의 일부를 추가한다.

1989년 11월에 베를린 장벽의 붕괴와 이듬해 독일 재통일은 독일역사에 외래관광을 위한 가장 강력한 성장 동력이 되었다. 재통일 직후에 (1993년이래 공동의 통계가 가능했음) 구 연방공화국에는 3’100만이상의 외래 방문객 숙박 수, 전 동독에는 340만 숙박 수이었다. 1993년에서 2018년 사이 전 독일에 국제 외래 방문객의 숙박 수는 3’470만에서 8’770만으로 2배이상 증가되었다. 2018년의 독일 외래 방문객에서 9회 연속 기록을 달성한 성공사이다. 동시에, 재통일이래 장기적으로 유럽 및 세계의 관광보다 더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2019년 9월)

동부독일의 연방 주들은 1990년대 초이래 독일 관광의 다이내믹한 성장의 은혜를 평균이상으로 받았다. 신 연방 주들 (베를린을 포함한)에만 1993년에서 2018년 사이 국제 숙박 수는 340만박에서 2‘050만 박으로 6배 증가했다. Berlin베를린은 외국 관광객의1‘510만 숙박 수로 신 연방 주에서 지배하고 있다.  

전 16개 연방 주의 랭킹은 2018년에 Sachsen 주가 220만 숙박 수로 9위, 이어서 Brandenburg 주 및 Mecklenburg-Vorpommern 주가 각 110만 숙박 수로 11와 12위, Thueringen 주 및 Sachsen-Anhalt 주가 각 60만 숙박 수로 13와 14위이다.

베를린을 포함한 모든 신 연방 주는1993년에 전체 독일 관광에서 10% 미만이었는데 2018년에 23% 이상으로 2배이상으로 증가했다.

= = =

Berlin – 베를린 장벽의 분괴 본거지 및 독일 연방공화국의 수도

Wall9 ©Song, Ziyul - 미래를 위한 최근 개관된 [Futurium]의 모습 (중앙역 근처 위치)     

13시에 베를린의 [Academie Lounge] (www.academie-lounge.de)에 도착하여 간단한 점심식사를 했다. 여기에는 우리 기자들 팀뿐만 아니라 다른 코스의 2개 기자 팀도 합류하여 함께 이 이벤트를 가졌다.  

13시30분부터 16시까지 [독일관광국 본부]에서 주최해서 독일관광국의 국장 Petra Hedorfer 의 메시지를 미디어 책임자가 전했다. 그리고 [베를린 장벽 붕괴]의 장면을 비디오로 보여주고 4명의 당시의 체험담을 알려주는 기자회견을 하였다. 그리고 베를린 관광국의 Burkhard Kieker 국장이 베를린의 현재 관광에 대한 것을 설명하였다. 이어서 참가자들은 [Berlin Handshape, www.berlin.de]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편리한 위치에 있는 호텔 [Motel One Berlin Hauptbahnhof, www.motel-one.com]에 체크인 했다. 18시반에 이동하여 2019년8월24일에 개관한 [Time Ride Berlin, www.timeride.de/berlin]를 방문 및 체험 후에 20시경에 만찬을 하였다.

투어의 마지막 날인 9월21일은 10시에 출발하여 최근 2019년9월9일에 개관한 미래를 위한 [Futurium Berlin, www.futurium.de] 를 1시간 반 견학하고 이어서 본 건물 내에 있는 식당에서 오천을 하였다. 14시에경에 4박5일간의 투어를 마치고 각자 귀가하였다.

장벽이 붕괴된 30주년을 맞이하여 주요한 도시들이 포함된 투어에 참여하게 되여 매우 기쁘게 여겼으며, 이를 위해 독일관광국 [DZT] 및 방문한 도시의 관광국의 친절한 도움에 감사히 여긴다.

More Berlin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culture/107

= = =

           

Potsdam (포츠담) – Brandenburg 주의 수도

Wall81       ©Song, Ziyul - 아담한 포츠담 [Potsdam의 Brandenburg Tor]의 모습

Wall8      ©Song, Ziyul - 포츠담의 상징인 [Sanssouci 궁성] 본관 건물의 중심 모습

포츠담 [Potsdam, www.potsdam-tourism.com]은 전 [서 베를린]와 접했던 Brandenburg 주의 주도이다. 또한 전 프로쎈Preussen 왕국의 수도이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종식을 앞두고 개최된 [포츠담 회담]의 도시이다. 일행이 투숙한 호텔 [Arcona Hotel am Havelufer, www.potsdam.arcona.de]이었다. 만찬은 호반에 위치하는 맥주 양조장의 식당 [Gasthausbrauerei Meierei, www.meierei-potsdam.de]에서 하였다. 

다음날 조식 후에 9시부터 현지 관광 가이드로 궁성 [Sanssouci, www.spsg.de ]의 외부 관광을 하였다. 이어서 베를린과 접해서 스파이 들을 교환한 다리로 알려진 [Glienicker Bruecke]를 사진 촬영을 한 후에 2년전에 개관한 미술관 [Museum Barberini, www.museum-barberini.com]을 짧은 시간에 돌아보고 다음의 목적지 Berlin으로 출발했다. 

개인용 여행에 편리한 카드 [PotsdamCard]의 홈페이지: www.potsdamtourismus.de

More Potsdam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culture/278

= = =

드레스덴 (Dresden) - Sachsen 주의 주도

DresdenFrauenk(c)GNTB - [장벽붕괴] 후 재건된 최대의 [Dresden의 Frauenkirche] 웅장한 모습

DresdKulturpal       (c)Dresden Tourism - 새로 개축/재개관한 [Kulturpalast Dresden]의 모습

참가자들이 9월17일 오후 4시까지 드레스덴에 모였다. 이곳에 이용한 호텔은 [Westin Bellevue, www.westin-dresden.de]이다. 5성급 호텔로 통독 전에 일본 건축회사와 합작해서 만든 전망이 좋은 호텔이다. 처음에 머물 호텔은 [Hotel am Terrassenufer,  www.hotel-terrassenufer.de]로 4성급 호텔도 Elbe엘베 강을 내려다보는 전망이 좋고, 공공교통(전차)로 편리하게 닿을 수 있는 호텔이었다.

9월17일 16시부터 2시간동안 드레스덴의 혁명 발자취 여러 장소를 방문한 후에 미술관 [Staatliche Kunstsammlungen Dresden, www.skd.museum]을 들여 관람하였다.

19시30분에 통독 전부터 운영된 [Restaurant Der Loewe, www.derloewe.de]에서 저녁식사를 했다.  이 레스토랑은 동양의 관광객들도 많이 이용한다고 했다.

드레스덴 관광국 [Dresden Marketing Board, www.marketing.dresden.de]의 Muench, MA 프레스 책임자가 동석하여 교제를 하였으며, 자료와 와인 한병을 제공하여 주었다.

다음날 9시에 출발하여 1시간 이상 버스로 시내관광을 하고 난 후에 마지막으로 하이라이트로 제2차 세계대전 전의 드레스덴의 상징이었고 통독 후에 재건한 거대한 신교계통의 교회 [Frauenkirche, www.frauenkirche-dresden.de]의 내부를 돌아보았다.

새로 개조한 [Kulturpalast, www.kulturpalast-dresden.de]를 방문한 예정이었으나 사정상 방문계획이 아쉽게 취소되었다. 방문 후에 버스로 다음의 방문 지 Plauen으로 떠났다.

More about Dresden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culture/57

= =

이번 방문지의 3도시 (Dresden, Leipzig 및 Plauen)는 Sachsen 주에 속한다. 작센 주의 관광국 [TMGS Tourismus Marketing Gesellschaft Sachsen mbH, www.sachsen-tourismus.de]에서 여러 자료와 좋은 홍보가방을 마련하여 주었으며 프로그램 준비에 많은 수고를 있었음에 대해서 감사히여긴다.  

More Sachsenhttp://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other/297 

= = =

Plauen (플라우엔) - 작센 주의 남서부에 위치하는 Vogtland지역 중심도시

Wall4       ©Song, Ziyul - Plauen의 [Peaceful Revolution] 대모 발발 기념 동상

Plauen       (c)Song Ziyul - Plauen시의 [구 시청청사]의 아름다운 모습

2시간이상의 드라이브로 [플라우엔]에 도착해서 이곳 관광국의 Mrs. Silvia Weck 프레스 담당자의 환영인사와 시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을 듣고 나서 오찬에 들어갔다. 즉 12시30분에 이곳에서 가장 오래된 레스토랑인 [Restaurant Matsch Plauen, https://matsch-plauen.jimdo.com]에서 오찬을 즐겼다.

점심식사 후에 시내관광을 일부는 도보로 일부는 버스로 하였다. 이 도시는 자수공업이 발달한 도시이다. 시내의 Galerie로 [Erich-Oshser-Haus, www.e.o.plauen.de]이 유명하다. 특히 장벽이 문어지기 전에 [평화 혁명]의 대모가 있었는데 라이프찌히 보다 2일전 즉 1989년10월 7일에 실시된 것을 자랑으로 여긴다. 금년에 [평화 혁명 30주년]을 기념하여 2019년10월3일 - 8일간을 짧은 펫키지 투어를 만들었다. / www.plauen.de/wende2019

[Plauen플라우엔]은 작센 주의 남부의 포크트란트(Vogtland, www.vogtlandtourist.de) 지역에 위치하며, 인구 7만명을 가진 가장 큰 도시이다. 즉 이 지역은 작센 주의 남부.튀링겐 주의 동부, 바이에른 주의 북동부 그리고 남동쪽으로 체코와 국경을 같이하고 있다. 멋진 광활한 전망이 전개되는 지형과 다양한 음악행사가 개최되며 또한 2곳에 유명한 온천장이 있어 관광의 매력이 큰 지역이다. 이 지역에는 또한 다양한 악기들을 제작하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이 곳은 관광을 마치고 체류하지 않고 2시간 이상의 드라이브로 다음의 행선지 Leipzig로 이동했다.

= = =

Leipzig (라이프찌히)음악도시 및 평화 시위의 중심지

Wall6       ©Song, Ziyul - 음악의 도시 Leipzig의 [Opera House]의 멋진 건물

LeipzLakeKanu     (c)Song Ziyul - Leipzig 근교에 새롭게 된 인공호의 스포츠 연습장 및 식당 

19시경에 호텔에 도착해서 체인한 호텔 [Hotel Felix im lebendigen Haus, www.daslebendigehaus.de]은 1990년대 우체국 및 [Stasi] 건물로 이용된 것을 수리하여 일부의 층을 호텔로 이용하고 있으며 [오페라 하우스] 근처에 편리한 위치에 있다.

저녁식사는 20시부터 Leipzig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PanoramaTower, www.panorama-leipzig.de]의 29층에 설치된 레스토랑에서 아름다운 야경을 내려다보며 4코스 메뉴를 즐겼다. 이 레스토랑에는 Bar와 Lounge가 있으며 142.5m 높이로 중부독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레스토랑이다.

다음날 9시에 호텔을 떠나서 먼저 도보로 유명한 [라이프찌히의 기도회]의 현장이었던 [니콜라이 교회, www.nikolaikirche.de] 있는 곳에 가서 가이드의 설명을 듣고 버스로 시내에서 12km 떨어진 교외에 가서 갈탄 채탄장에 물이 고여서 만들어진 호수를 방문하는 [New Lake Land Tour, www.leipzig.de/neuseenland]를 하였다. 그리고 점심식사는 [카느 연습장]으로 이용되는 호수의 호반에 설치된 레스토랑 [Restaurant Kanu-Wildwasser, www.wildwasser-terrasse.de]에서 즐겼다.    

오찬 후에 라이프찌히 시의 Plagwitz 구역에 위치하는 전 공장을 개선하여 멀티미디어 전시장으로 이용한 [Kunst Kraftwerk Leipzig, www.kunstkraftwerk-leipzig.com]와 전 방직공장의 현재 전시장 [www.spinnerei.de]을 견학하다.

More Leipzig - www.eurasiatour.info/index.php/en/germany/culture/289

= = = = =

작성자: 송지열 (Ziyul Song) / www.eurasiatour.info.

Facebook / www.facebook.com/pages/EurasiatourInfo/12294439115501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