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BadKreuznachTourism - 현대 시설을 가춘 온천장의 장면

.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의 여행과 작품

독일 최대의 문호(文豪) 괴태는 1749년 8월 28일에 프랑크푸르트 (Frankfurt am Main)의 부유(富裕)한 명문 가정에서 태어났다. 부친인 Johann Caspar Goethe (1710-82)는 젊은 날에 이탈리아에서 법학을 배운 후 황실(皇室) 고문관이도 했으며, 쾌활한 성격의 어머니 Katharina Elisabeth (1731-1808)늩 프랑크푸르트 시장 Johann Wolfgang Textor의 장녀었다.     

16세까지는 가정에서 부친에 의하여 고전어인 라틴어, 그리스어, 헤브리어로부터 불어, 이탈리아어, 영어 등의 현대어를 습득하였고 문학, 역사, 지리, 신학, 정치, 법률, 수학 등의 폭 넓은 기초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풍부한 소질과 부유한 생활환경의 덕택으로 동서 고금(古今)의 인문적 교양을 받을 수 있었다.

1766년 16세때에 라이프치히(Leipzig)로 가서 대학에서는 아버지의 소원에 따라서 법학을 수학하기 시작하였는데, 이 시기에 3살 위인 식당집 딸 쇤코프 (Kaethchen Schoenkopf)와의 연애는 아나크레온(anakreon)적인 시풍의 시집 Annette (1767)를 개화시켰고 또한 ‚연인의 번덕‘ (Die Laune des Verliebten, 1768)과 동죄자 (同罪者, Die Mitschuldigen, 1769)란 희곡의 작품을 썼다. 1768년에 병으로 고향에 와서 치료를 받은 후 1770년에 Strassburg (현 프랑스령) 대학교에서 1년 반 다시 법학을 공부하게 되었는데 이 곳은 괴테의 생활에 결정적 영향을 주었든 시기이다.

이 도시는 로코코적인 Leipzig시의 풍경과는 대조적인 Strassburg 대성당의 고딕식 건축에서 강열한 인상을 받았으며, 이곳에서 5년 연상인 헤르더 (Johann Gottfried Herder, 1744-1803)을 통하여 Homer, Ossian, 성서 그리고 특히 Shakespeare의 참된 위대성을 알게 되었으며, 젊은 괴테는 자기 존재의 확대와 심화에 노력했다.  그리하여 그의 ‘Sturm und Drang’ 시대로의 이행(移行)을 준비하였다.  그리고 Sesenheim의 목사의 딸 브리온 (Friedrike Brion)과의 청순 (淸純)한 사랑의 체험은 ‘상봉과 이별’, ‘5월의 노래’ 등의 독일 문학사상 새로운 서정시를 개화 시켰다. 1771년에 학업을 마치고 귀향하여 변호사로 개업하였다.  이 때에 착수한 희곡 ‘Goetz von Berlichingen’을 1773년에 발표하여 [Sturm und Drang 운동]의 거화(巨火)를 올렸다.     

그 해에 붸츨라르(Wetzlar) 고등법원에서 법관실습생 노릇을 하였는데 그곳에서 친구의 약혼자 부프 (Charlotte Buff, 1753-1828)와의 연애체험은 1774년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 로 결정(結晶)되었다. Goetz로서 독일적 작가가 된 괴테는 Werther로써 일약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1775년 11월에 Weimar 공국(公國)의 아우구스트 (Karl August) 공작에게 초빙됨으로써 괴테 생애의 제2기가 시작된다. 그 최초의 10년간은 괴테는 실천 활동에 진력하는 시기로 재정, 군사, 토목, 광산을 비롯한 산업 전반에 거처 그는 Weimar 공국의 민복(民福)의 증진에 분신하였다. 이 시기에 괴테는 슈타인 부인(Frau von Stein)과의 연애로 인하여 격정(激情)은 진정되어 내심의 평온을 획득하였다. 이 정신과정을 말하여 주는 것이 ‚An den Mond (1777), ‚Wanders Nachtlied‘, ‚Grenzen der Menschheit (1781)‘ 등의 시(詩) 들이다.   

1786년에서 88년까지 약 2년간의 [이탈리아 여행]은 그에게 새로운 정신 세계를 열어 주어 다시 시인으로 재생하게 되었다.  그 결실로 쓴 Iphigenie (1787), Torquato Tasso (1789) 등은 독일 고전주의 문학의 보편 (寶篇) 들이다.

이탈리아에서 귀국한 괴테 생활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조화(造花) 여공 Christiane Vulpius를 생애의 반려로 맞이한 것과 (1788년), Schiller와의 교우(交友, 1794)이다. 독일 문학사의 고전문학은 괴테와 쉴러의 맹약에 의하여 확립된다. 괴테는 쉴러의 종용(慫慂)으로 „Faust“의 붓을 잡았으며 „Wilhelm Meister

의 수업시대“를 완성하였는데, 후자는 독일 교양소설의 계보에 있어서 최고봉이다.

1805년 쉴러의 사망과 함께 괴테의 만년기(晩年期)가 시작된다. 이 시기 (1805-1832)는 문학사조상으로는 낭만주의의 최성기(最盛期)에서 Heine 등의 ‚청년 독일파‘ 운동의 초기에 이른다. 만년의 괴테 문학활동의 가장 특징적인 것은 세계문학의 제창(提唱)과 자서전을 포함한 역사적인 제작(諸作)의 저술사업이었다. 그는 점차 전반생을 회고하게 되어 ‚시와 진실‘ (Dichtung und Wahrheit)은 그의 어린 시절부터 26세때 Weimar 가기까지 자신의 성장과정을 서술한 4권으로 된 방대한 자서전이다. ‚이탈리아 여행‘ (Italienische Reise)1) 등의 자서전적 작품을 썼으며, Faust 1부 (1808), 소설 ‚친화력‘ (Wahlverwandtschaften, 1809) 등 예지(叡智)의 빛나는 작품을 발표하였다. 1816년에는 안내와 사별하였다. ‚빌헤름 마이스터 편력시대‘ (Wilhelm Meister Wanderjahre)와 필생의 대작인 [Faust‘ II부]2)의 완성에 전력을 다하여 전자를 1829년에, 후자는 사망전해인 1831년에 완결하고, 1832년3월22일에 그는 ‚Mehr Licht‘란 망을 조용히 던지고 다채로운 83년의 일생을 마쳤다.

괴테는 1782년에는 황제 요셉2세에 의해서 귀족(자작)의 칭호 ‚von Goethe‘를 받게 되었고, 1832년3월 22일 Weimar에서 서거하기까지 83년간의 괴테의 생애는 하나의 시기개념으로 봐서 ‚괴테의 시대‘로 불리어진다. 그것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격동(激動)의 시대였다. 다시 말하면 그것은 독일이 30년 전쟁 (1618-48)의 황폐에서 봉건적 귀족계급이 서서히 쇠퇴하여 가는 과정에 부유한 시민 계급이 대두해서 오는 자유스런 인간 중심주의의 시대였다. 그때는 시민계급 출신의 유능한 청년들이 추구한 것은 무엇보다도 학문적 지식교양이었다.

독일 문학상, 괴테가 문학활동을 게시한 시기는 „Sturm und Drang“ 질풍노도(疾風怒濤)라고 불리 우는데, 오시안 (Ossian)과 섹스피어 (Shakespeare)를 찬양한 헤르터 (J. G. Herder, 1744-1803)가 그의 이론적 지도자였는데 대해서, 괴테는 서정시의 면에서 ‚5월에 노래‘를 처음으로 하는 ‚제젠하임의 소곡 (小曲) (Sesenheimer Lieder, 1770-71), 희곡의 면으로 ‚괴츠 폰 베를린겐“ (Goetz von Berlingen, 1773), 소설의 면에서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 1774)에 의해서 실로 문학혁명적인 새로운 면을 열었다.

괴테가 세계문학에 기여한 영향은 체험시의 보급, 베르테르적 모티브의 유행, 뷜헤름 마이스터에 의한 교양 소설적 전통의 확립, 파우스트적 이상주의 전개 등 다방면에 이르러, 현대에 있어서는 그의 전 작품의 근저(根底)에 흐르는 휴머니즘이 여러 민족, 특히 동서독(東西獨)을 정신적으로 융화 일치 시키는 역할을 하였다고 평가한다. 

=

1) [괴테의 이탈리아 기행] : 박영구 옮김, 1998, 도서출판 푸른 숲

2) [파우스트 1] : 이인웅 옮김, 문학동네 (www.munhak.com )

    [파우스트 2] :  이인웅 옮김, 문학동테      

= = =

작성자: 송지열 (Ziyul Song) / www.eurasiatour.info

Facebook (Ziyul Song) / www.facebook.com/ziyul.song

Facebook  (Eurasiatour) / www.facebook.com/pages/EurasiatourInfo/122944391155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