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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탈로찌 (Johann H. Pestalozzi)  - 교성/敎聖의 탄생 275주년 

ZhPestaloyyi       (c)Z.Song - 아동과 같이 한 Zurich의 Pestalozzi의  동상

생애와 그의 업적

1746년1월12일에 스위스 취리히 (Zuerich)에서 아버지 요한 페스탈로찌 (Johann Pestalozzi)와 어머니 수잔네 호츠 (Susanne Hotz) 사이에서 태어나다. 즉 금년1월12일은 탄생한 275주년이 되는 날이다.

목사였던 할아버지가 직접 손주의 이름을 지어주었다.  아버지는 의사였으며, 1751년에 [페스탈로찌]가 6살이 되던 해에 병으로 별세하였다.  할아버지는 개신교의 목사로 가난한 교우들에게 항상 관심을 갖고 돌보아주었다. 어머니는 두 아이 들을 혼자서 돌보면서도 고아원에 틈틈이 음식과 옷을 보내기도 했다. 이렇게 Pestalozzi는 사회적인 약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실천하는 가정환경에서 자랐다.

1751     54년까지 Zurich에서 [초등학교]에 다녔음.

1754     라틴학교에 입학 및 수학 [Schola Carolina] 및 [Collegium humanitatis]

1763     1765년까지 Zurich대학교의 전신인 [Collegium Carolinum]에서 언어학과 철학을 공부함.  

1767     농장에 들어가 2년간 농업에 관하는 직업훈련을 받음. 빈농을 구조하기 위하여 외삼촌으로 원조로 농장 경영

1768     브루크 (Brugg) 땅을 사고빚을 얻어 농업을 시작함.

1769     930일에  [Anna Schulthess, 1738년생] 결혼함.  약 2년간 Muellingen에 살다.                  

1770     8월13일 아들 [Hans Jakob] 태어남

1771     노이호프 (Neuhof) 비어펠트 (Birrfeld)로 옮김. 농업 사업 실패함

1774     Neuhof에 가난한 농민의 자녀들과 고아 들을 모아 교육을 시작함.

1780     5월에 [Abendstunde eines Einsiedlers 1779-80] 집필 출판.

1781     [Lienhard und Gertrud] 제1권 간행

1883-87  [Lienhard und Gertrud] 제2 – 4권 발간          

1792     8월26일 프랑스 공화국의 명예시민권을 받음.

1793     프랑스 혁명에 대한 [Ja oder Nein?] 간행. Richterswil에 체재 중 Fichte를 만남.

1795     Staefa의 국민운동의 조정. [Schriften zur Staefner Volksbewegung] 간행.

1798     정치에 관하는 여러 편 저작. [Das Helvetische Volksbltt]의 편집 담당.  12월에 Stans에 감.   정변에 의한 혼란 중에 부모를 잃은 고아들 때문에 시설 개설의 의지 표명.  / www.stans.ch

1799     1월까지 고아들과 공동생활 함. 그 경험을 [Briefe aus Stans 1799]로 공간. 시설 6개월에 폐쇄.        1-7월 휴양을 위해 Gurnigel의 여관에 체재. 

1799     7월부터 부르크도르프 (Burgdorf)에 체재. 여러 가지 시설 창설.  / www.burgdorf.ch

1800     10월24일 Burgdorf 성에서의 교장들의 세미나 참석. 스위스 정부의 의뢰로 전요제의 교장에 취임.   

1801     [Wie Gertrud ihre Kinder lehrt]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자녀들을 가르치는가?)을 간행.

1802     Zurich 지역의 대표자로 파리/Paris 여행을 하다.

1803     1월에 Burgdorf로 돌아와서 초등학교 교재를 발간

1804     6월: 학원을 Muenchenbuchsee로 옮겼으나, 경영 방식의 견해 차이로 이 지역 귀족 출신에게 양보하고, Yverdon으로 떠나 가서 여기에 2 분교를 설치.  / www.muenchenbuchsee.ch

1805년7월:  Muenchenbuchsee 학원 (6학급, 생도 수 67명, 교사 7명)을 공식적으로 Yverdon으로 병합.

1806     여자 학원을 포함해서 여러 학원을 설치 운영함. 유럽에도 유명하여, 많은 견학자들이 방문.

1808     경영방식, 교육이념, 주도권 싸움으로 학원 내의 분쟁이 심해졌으며, 이것을 진정시키고자 했으나,      싸움은 더욱 격화, 드디어 교사들도 두 파로 나누어 맞대놓고 헐뜯고, 한쪽 대표 니데러 (J. Niederer)는 학원을 떠나고, 또 한쪽의 대표 스밋트(Schmid)는 퇴직 성명을 낭독, 그러나 이 무렵 프러시아는 도리어 많은 관리와 유학생을 이 학원에 파송시킴 (24명).

1811     학원은 무정부 상태가 되고 한때 200명 가까웠던 학생 수는 60명로 줌

1812     프러시아 유학생들이 3년간의 유학을 마치고 귀국하여 교원양성소의 교수들이 됨. 당시의 48개 교원양성소 전부가 페스탈로찌 영향하에 있었음.

1813     학원 빚이 2만 프랑으로 늘어나서, 수입 대부분이 이 빚 변제에 쓰임.    여자학원은 Rosette Kasthofer에게 분리됨

1815     4월: Joseph Schmid 교사들 일부와 학원 떠남.   12월11일: 부인 Anna 78세로 사망.

1817     7월에 J. Niederer와 싸움 시작. 1821년까지 여러 번 화해를 시도하였으나 실패.

1818     9월에 Yverdon 근교 클란디(Clindy)에 빈민학원을 세워서 자신이 직접 경영.

1819     Clindy 소재 학원을 포기 Yverdon에 합침. 학원은 Niederer로 공신력 상실.

1824     Niederer - Pestalozzi간의 법정 소송은 페스탈리찌에게 약간 유리한 판결. 

1825     80세의 페스탈로찌는 3월에 학원을 해산하고 고향 Neuhof로 돌아옴.

1826     Meine Lebensschicksale als Vorsteher meiner Erziehungsinstitute in Burgdorf und Iferten – Schwanengesang (백조의 노래)

1827     한 때 학원의 교사였던 비버 (E. Biber)가 (Niederer의 영향아래). 페스탈로찌를 비판하는 자서전을 내어서, 이를 반박하는 글을 쓰다가 쓸어져 병상에 눕게됨

 217브루크 (Brugg) 서거함.  219비르 (Birr) 학교에 매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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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e - Pestalozzi 2021 (eurasiatour.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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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스위스령에서 태어난 위대한 사상가로서 J.J. 루소와 J.H. 페스탈로찌의 여러면, 특히 교육사상에 대해서 비교하는 경우가 있다. 이 중에 1975년에 발표한 강연집 (나중에 소 책자로 발간)한 것이 큰 호응을 받았다고 한다. 제목과 서론은 다음과 같다. 

[페스탈로찌] [루소]   – 루소의 비판자로서 및 완성자로의 페스탈로찌

머리말

페스탈로찌(Pestalozzi)의 루소(Rousseau)와의 관계에 대해서의 이 연구서는 1973년 가을 [Lucerna재단]이 주최한 페스탈로찌 회의에서 2시간 동안 행한 강의의 초고 (草稿)을 가필해서 출판한 것이다.  당시, 그것은 많은 청중이 관심을 갖는 루소와 Pestalozzi의 특징을 이해시키는 것이 과제였다. 출발점은 실제로 Pestalozzi가 자신의 생각에 루소에 의존하는 것을 보여주는 또한 루소를 긍정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루소를 비판하고 거리를 두고 있다. 그러나 J. J. 루소의 생각과 Pestalozzi의 기본 주제를 언급하지 않고는 루소에게 [예 / yes] 혹은 [아니오]라고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러나 강의의 문맥과 주제에 의도적으로 간결한 서면에 토론의 맥락에서, 이것은 가장 일반적인 개요에서만 수행 될 수 있다.

그래서, 나의 출판사인 Max Haupt 박사의 제안으로, 나는 Pestalozzi와 Rousseau에 관한 연구를 후에 큰 책으로 일반에 소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루소와 Pestalozzi의 관계는 이전의 2차문헌에서 논쟁되어 왔지만 (루소에 대한 Pestalozzi의 관계는 그의 생각과 창조 중심에 있기 때문에), 이들 교육자의 연구의 최신 동향을 고려해보면, 2인의 사상가의 관계를 상세히 논하는 포괄적 연구는 없었다.

나의 동기는 Pestalozzi와 루소의 보다 큰 연구를 위해서 이보다 더 광범위한 계획에도 불구하고 이 테마에 관하는 나의 Luzern 강의를 서면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최신의 연구에 최신의 상태에 들어간 Pestalozzi와 루소의 관계의 기본적인 문제의 간단한 개요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나의 작품을 쓴 요약은 주로 교육학의 학생과 여러 종류의 교사를 대상하고 있으며, 여기서 추구하고 있는 관계의 문제를 소개하며, 문제에 독립해서 취급을 계속하고자 생각하고 있다. 여기에 연구대상이 되어있는 양 저자 루소와 Pestalozzi가 여기서 연구한 모든 문헌의 대부분과 2차 문헌의 검토는 [주석]에 언급되고 있다. 이 [주석]에서 또한 여러 새로운 연구를 위해 많은 시사를 얻을 것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나는 루소와 Pestalozzi를 Marx와 관계하는 것을 의도적으로 피했다. 이것은 지면에 여유가 있는 책에서는 그 관련을 고찰할 수 있으나, 이와 같은 단편에는 제목의 자료를 축소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원문:  „Pestalozzi und Rousseau“ – Pestalozzi als Vollender und als Gegner Rousseaus, von Fritz-Peter Hager,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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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J. Rousseauin in Switzerland – 스위스의  자끄 루소

Genève (즈네브Geneva) - 국제  유엔도시

   ©GenevaTourism - 즈네브의 상징인 젝또와 호반에 발달한 아름다운 즈네브의 풍경

루소 (Jean Jacques Rousseau)는 정치 및 교육사상가, 철학자, 작가, 작곡가 등 다방면에 큰 영향을 준 유럽의 위대한 인물이다. 그는 1712년6월28일에 오늘날 스위스의 즈네브 (Genève, 영: Geneva)에서 태어났다. 

소년시절과 망명 시절의 일부를 오늘날 스위스에서 보냈다. 18세기 개몽 사상가며, 낭만주의 문학의 선구자이다.. 역사에 남아 있는 명언 중에 하나인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루소의 연관으로 자연의 아버지며, 자유의 대변자이다. 2012년은 그의 탄생 300주년의 해로 여러 연고지에서 다양한 행사가 거행된다. 1차로 루소가 활동한 스위스의 서부 지역의 주요 연관 도시들을 11월에 스위스 관광청과 각 지역 관광국의 협조로 5박6일간 다녀왔다. /  www.myswitzerlan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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즈네브 시와 주는 1815년에 [스위스 연방 공화국] 가입이 되었다. 즈게브는 레암 호의 남서쪽에 위치하며 주위가 프랑스의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도시의 상징은 레망 호에서 높게 물을 뿜어 올리는 [젯또 / Jet d’Eau] 대분수이다. 인구 19만명을 가진 아담한 도시이지만 세계의 주요기관들이 모여있는 국제도시로 너무나 유명하다. 수준 높은 박물관이 많으며 문화적으로도 항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도심에서 조금 나가면 론느 강변의 푸른 숲과 스위스 제3의 와인 생산을 자랑하는 포도밭이 펼쳐있다. 16세기부터 시계산업의 중심지이다. / www.geneva-tourism.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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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애 (1712 - 1778)

1712  6월28일 즈네브(Genève)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나다. 7월7일에 산후증으로 모친이 사망하다.  고모 Suzon이 돌봤다

1718  St. Gervais 지구의 Coutance 거리로 이사하다.

1719  7살때부터 아버지와 함께 소설과 역사의 책들을 읽었으며, 사상의 기초를 구축함.

1722  아버지는 퇴역 군인과의 싸움으로 즈네브를 떠나 니용(Nyon)으로 이주했다. 10월 외사촌동생 아브라함과 보세(Bossey)에 있는 랑베르시에 (Lambercier) 목사 밑에서 수업을 받았다.

1725  4월에시계 조각사 뒤꼬망(Ducommun) 집에 5년계약으로 견습공으로 들어가다.

1726  아버지 이삭 루소는 니용에서 재혼하다.

1728  16살에 견습공 생활 청산하고. 방랑생활에 들어가기로 결심하다..

3월21일에 즈네브를 떠나서 꽁피뇽(Confignon)를 거처 안느시(Annecy)에 있는 바랑 (de Warens) 부인을 만나기 위해 가다. 그녀의 주선으로 사보아 주의 수도 또리노(Torino)에 갔으며 구교로 개종하기 위한 기관을 방문하다. 여기서 귀족들의 시동이 되다.

1730 바랑부인을 찾기위해 안느시로 돌아와서 니용을 거처 프리부르(Fribourg) 방문후에 로잔(Lausanne)과 뇌샤뗄 (Neuchâtel)에서 음악을 가르치다. 베른(Berne, 독: Bern)과 솔뢰르 (Soleure, 독: Solothurn/졸로투른)을 방문하다. 프랑스 대사 보냐끄 (Bonac)후작부부의 주선으로 처음으로 파리로 가서. 스위스대령코따르 집에서 일하다.

1731  파리에서 실망한 후에 이곳을 떠나서 바랑부인이 있는 샹베리(Chembéry)와서 지적조사원으로 8개월 일한 후에 그만두고 음악을 가르치다. 바랑백작 부인비호하에서 교육을 받았고 그녀는 모친같은 여자친구가 되었다. (루소는 이시기에 대해서 생애에 가장 행복한 시기로 회상했다)

1735  루소는 건강 회복을 위해서 샹베리 근교 샤메뜨 (Les Charmettes) 전원집에서 거주하기 시작했다.

1737 병진찰을 받기위해 남부 프랑스의 몽피에르(Montpellier)를 다녀 왔다. 

1740  바란부인과 이별하고, 리용의 마블리(Mably) 가의 집에 가정교사로 들어가다.

1742  음악의 새로운 기보법을 발표했으며 이것을 기회로 파리로가다. 디더로(Diderot)와 친교. 이후에 한동안 [백과전서]에 원고를 집필.

1743  프랑스 대사의 비서로 베니스(Venice)에 가다.

1744  대사와의 불화로 비서직을 그만두고 다시 파리로 돌아오다.

1745  가정부 떼레스(Thérèse Levasseur)와 동거 5명의 자녀들을 난 후에 다 고아원에 보내다.

1747  5월9일에 오랫 동안 보지 못했던 아버지가 니용에서 사망하다.

1750  디종(Dijon) 아카데미의 현상논문 [학문과예술]에 1등으로 당선되여 일약 유명해졌으며 파리에서 백과사전파의 지식인들과 교제했다. 이 후에 의욕적인 저작과 음악 작품을 창작하다.

1752  [마을의점쟁이]이란 오페라공연의 성공으로 퐁뗀느볼로(Fontaingleau) 궁정극장에서 국왕 앞에서 공연하여 대 성공하다. 루이 15세의 알현을 받았으나 거절하다.

1753  작품 저술에 진력하다.

1754  즈네브에 돌아와서 카톨릭교회와 결연하였으며 이때의 고향방문 그리고 바랑부인의 만남도 마지막이 되었다. .

1755  인간평등기원론 (Discours sur l’origine de l’inegalite parmi les homes)란 정치 경제론을 출판하다. 문인으로 지위를 확립했다. 그러나 국왕의 연금수여를 단절하고 파리를 떠났다.

1756  데피네 (d’Epinay) 부인의 초대로 에므농빌(Emmenonville)의 은자암 (Hermitage)으로 옮기다. 

1758  파리에 다시 돌아와서 근교 몽모랑시 (Montmorency)의 몽루이 (Montlouis)로옮겨 집필하다.

1759  뤽상부르 (Luxembourg) 공작 부부와 친교하다.

1761  시골에서 쓰기 시작한 연애소설 [Julie 혹은 신에로이즈 Héloise]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또한 사회계약론 (Contral Social)를 집필 했다.

1762  이해 초에 [사회계약론]과 교육론 [에밀/Emil]이 간행되자 그 4권에 있는 [사보아인 사제의 신앙고백]이 갖는 자연종교적 내용이 파리대학 신학부에서 단죄되여 [에밀]은 금서로 지정되고 루소 자신에 대해서 체포장이 내리게되자 스위스로 망명했다. 익명으로 스위스의 이베르동(Yverdon, 6월19일-7월10일)을 거처 모띠에르 (Môtiers/NE)에 가서 1762년7월10일부터 1765년9월12일까지 거주했다.

1763  즈네브 시민권을 박탈당했다. 

1765  페터(St. Peter)에 1765년9월12일에갔으나오래있지못하고 10월25일에또떠나야만했다. 원래는비일(Biel)과바셀(Basel)를거처독일로가려고했으나변경되어스트라스부그 (Strassbourg)를거처비밀리에 12월16일에파리에도착했으며이어서영국으로향했다.

1966  1월13일런던에도착, 3월19일이후.우우톤 ( Wootten)에서 [참회록] 저술을시작하다.

1767  그를보호한영국의철학자훔(David Hume)과불화를갖자5월말에영국을떠나서다시프랑스로돌아와서꽁띠 (Conti) 왕자의후원으로6월21일부터트리이(Trye)의성에살았다.

1768  트리이를떠나서리용, 그르노블(Grenoble), 샹베리, 부르고앙(Bourgion (8월30일떼레즈와정식으로결혼식가짐) 등을여행하다. 참회록을거의완성했다.

1770  부르고앙의몬칸 ()을떠나리용을거처가명으로파리로다시돌아가다.

1771  그의추적생활에서탈피하기위해서그의자서전 [고백 Confessions]을계속썼다. (출판은사후에공개되었다).

1772  [루소는 장자끄를 심판한다]를 쓰기 시작하다.

1776  [고독한 산책자의 꿈]을 쓰기시작하였으나 미완성 중에

1778  7월2일 파리의 근교 에르므농빌 (Ermenonville) 사망하다.

1782  자서전 [고백 Confessions]의 초판이 출간되다.

1794  프랑스혁명후에 그의 유해는 유명한 인사들이 안장되어 있는 판테온(Panthéon)으로 이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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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상세히 - 영문 IEP에서 / www.iep.utm.edu/rousse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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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송지열 (Ziyul Song) / www.eurasiatour.info / This email address is being protected from spambots. You need JavaScript enabled to view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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